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강북 재개발 신도시 주택 정책 갈팡질팡[임영서]

강북 재개발 신도시 주택 정책 갈팡질팡[임영서]
입력 2002-09-29 | 수정 2002-09-29
재생목록
    [강북 재개발 신도시 주택 정책 갈팡질팡]

    ● 앵커: 치솟고 있는 아파트값을 잡기 위해 정부가 내놓은 정책과 자치단체 간의 입장이 엇갈려 시민들을 혼란에 빠뜨리고 있습니다.

    임영서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서울 마포구의 한 재개발구역입니다.

    지난 97년 재개발이 추진돼 5년이 지났지만 이제 겨우 조합이 승인됐을 뿐 사업승인까지 나려면 또 얼마나 기다려야 할지 알 수 없습니다.

    ● 인터뷰: 말 나온 지는 엄청 오래됐죠.

    오래됐지만 시작이 잘 안 되더라고요.

    ● 기자: 평균 12년이 걸리는 재개발사업을 좀 더 신속히 진행시키고 두세 개 구역을 묶어서 도로와 공원 등 기반시설까지 갖추자는 것이 서울시가 제기한 이른바 강북 미니신도시론입니다.

    ● 고종완(건국 부동산 연구소장): 강남에 집중된 수요를 분산하는 그런 효과는 있을 것 같아요.

    ● 기자: 하지만 이민택 건교부 장관은 국정감사에서 여러 조합의 입장을 조율한다는 것은 사실상 어렵다며 현실성에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건교부는 강북 재개발의 취지는 공감하고 있지만 이를 통한 주택공급에는 물량에 제한이 있기 때문에 강북 재개발이 신도시 개발의 대안이 될 수는 없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 이춘희(건교부 국장): 기존 시가지 재개발, 재건축만 가지고 수도권의 주택수요를 충족시키는 데는 한계가 있다고 봅니다.

    ● 기자: 그런가 하면 최근 경기도는 청계산 주변에 신도시를 짓는 게 바람직하다며 건교부의 계획을 슬며시 밀쳐냈습니다.

    백년대계의 지혜를 모아야 할 주택 정책을 놓고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들은 저마다 다른 계산을 하고 있어 결국 시민들의 머리 속만 혼란스럽습니다.

    MBC뉴스 임영서입니다.

    (임영서 기자)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