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국내 납북자 486명 가족들, 정부가 납북자문제 적극 나서주길[김대경]

국내 납북자 486명 가족들, 정부가 납북자문제 적극 나서주길[김대경]
입력 2004-05-22 | 수정 2004-05-22
재생목록
    [국내 납북자 486명 가족들, 정부가 납북자문제 적극 나서주길]

    ● 앵커: 이제 일본인 납북자문제는 해결되고 있는데 우리는 도대체 해결의 실마리조차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국내 납북자 486명의 가족들은 그래서 오늘이 더욱 우울했고요.

    한 납북자의 딸은 차라리 일본인이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는데 오죽하면 이런 말까지 했겠습니까? 김대경 기자입니다.

    ● 제 4차 남북이산가족 상봉(2002년 4월 금강산여관): 오늘 생사나 알고 가면 좋겠습니다.

    ● 기자: 2년 전 남북이산가족 상봉장에서 납북된 남편 사진을 들고 울부짖던 최승용 씨의 팔순 노모는 이제 거동조차 할 수 없게 됐습니다.

    일본인 가족들이 오늘 밤 고국땅에서 가족들의 품에 안긴다는 소식에 아들 최 씨는 허탈감만 더했습니다.

    일말의 기대를 걸었던 한국 납북자 송환문제는 전혀 언급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더구나 북측이 남한과 일본에 각각 보내온 납북자 생사 확인서류를 비교하고 분통을 터뜨렸습니다.

    ● 최성룡(67년 납북 풍복호 최원모씨 아들): 여기처럼 일본 적십자 앞에 보내는 것처럼 가족들도 이렇게 생사확인이라도 해 달라.

    이게 확인 불가능이 뭡니까?.

    ● 기자: 우리 정부가 파악하는 납북자는 모두 486명, 90% 이상이 어부들입니다.

    72년 남편이 납북된 뒤 큰아들을 잃었던 강경순 씨는 당시 초등학교 4학년이던 막내아들이 학교에서 놀림을 받고 쫓겨났던 일을 떠올리며 눈시울을 붉혔습니다.

    ● 강경순(72년 납북 오대양호 김용철씨 아내): 그래서 그냥 너무 그때 울고 많이 울고 너하고 나하고 산에 가서 죽자, 소주 한 병 사 가지고 내가 약하고 산에 가서 너하고 나하고 죽어야지, 이거 살 수가 없다, 도저히

    ● 양정자(75년 납북 천양호 최우길씨 아내): 생각할수록 눈물밖에 안 나와요.

    나는 죽어야 땅 속에 들어가야지.

    남편을, 자식들을 어린 거 놔두고 갔으니까 내가 그것들 데리고 살아 나가서 만나 봐야 되지 않겠습니까?.

    ● 기자: 지난 87년 동진호를 타고 11명의 어부와 함께 납북된 최종석 씨의 딸 우영 씨.

    오늘은 부러움과 안타까움이 교차하는 날입니다.

    ● 최우영(87년 납북 동진호 최종석씨 딸): 저희 어머니가 일본분이었다면 사랑하는 남편을 만나는 날이 되겠죠.

    오늘이

    ● 기자: 남과 북에서 동시에 버림받았다고 말하는 납북자 가족들.

    이들은 정부가 입을 다물고 있다며 이제부터라도 정부가 납북자 문제에 적극 나서줄 것을 촉구하고 있습니다.

    MBC뉴스 김대경입니다.

    (김대경 기자)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