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상청 ,재해 대응 체계 허점 많아[이태원]

기상청 ,재해 대응 체계 허점 많아[이태원]
입력 2005-09-06 | 수정 2005-09-06
재생목록
    [3월 남해안에 지진.해일 밀려왔을 때 기상청 느림보 재난특보]

    ● 앵커: 지난 3월 남해안에 지진, 해일이 밀려왔을 때 기상청의 판단 미숙으로 특보 발령이 늦어졌고 일부 지자체는 주민들에게 제대로 알려주지도 않은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자연재해 대응체계에 구멍이 뚫려 있는 셈입니다.

    이태원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기자: 지난 3월 일본 후쿠오카에서 지진해일이 발생하자 일본 기상청은 불과 4분 만에 특보를 발령하고 즉각 우리 기상청에 통보해 줬습니다.

    그러나 통보를 받은 우리 기상청이 특보를 발령하기까지는 무려 18분이나 걸렸습니다.

    일본 기상청의 통보내용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우왕좌왕한 결과였습니다.

    특보 전파 체계도 허술했습니다.

    소방 방재청이 재난 조기경보를 위해 600억원을 들여 구축한 국가 안전 관리시스템은 특보가 발령된 지 14분이 지나서야 가동됐습니다.

    ● 서종진 (소방방재청 재난관리실장): 공문을 작성하는 과정에서 많은 전화가 걸려오고 그래서 그런데 소요되는 시간이 있었기 때문에

    ● 기자: 지방자치단체의 대응도 허술해 포항시 등 세 곳은 특보 발령을 전달 받고도 주민대피 안내방송을 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지진해일 발생 한 달 뒤 감사원이 다시 국가안전시스템을 점검해 보니 재난경보를 발령한 지 20분 안에 이를 인지한 지자체는 234곳 가운데 34곳에 불과했습니다.

    감사원은 현 체계로는 지진해일 등 갑작스런 재난이 발생할 경우 큰 인명 피해가 우려된다고 밝히고 관계기관에 대책마련을 요구했습니다.

    MBC뉴스 이태원입니다.

    (이태원 기자)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