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김세의

'교복 물량 빼가기', 브랜드 교복 횡포 여전

'교복 물량 빼가기', 브랜드 교복 횡포 여전
입력 2016-03-02 20:40 | 수정 2016-03-02 20:42
재생목록
    ◀ 앵커 ▶

    교복값을 내리기 위해 학교별로 경쟁 입찰과 공동구매를 하게 하는 제도가 재작년부터 도입됐죠.

    그런데 제도 정착을 방해하는 일부 업체들의 행위가 비일비재했던 걸로 드러났습니다.

    어떤 방법들인지 김세의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한 중소기업은 얼마 전 이 고등학교의 교복 공동 구매처로 선정돼 280벌을 납품했습니다.

    하지만 180벌이 돌아왔고, 다른 학교 스무 곳에서도 비슷한 일이 벌어져 재고만 2천 벌 넘게 쌓였습니다.

    학생들이 공동 구매를 취소하고 브랜드 교복을 구입했기 때문입니다.

    [김동석/중소 교복업체 대표]
    "대형 교복업체들이 중소업체 교복은 품질이 나쁘다고 거짓말을 하니깐 학부모들이 취소를 하게 되고 저희들이 어려움에 빠지게 됩니다."

    실제로 대형 교복 업체들은, 학생과 학부모에게 중소 업체 교복은 품질이 나쁘다고 소문을 내거나, 교복을 물려받았다고 학교에 말해 공동 구매에 참여하지 말라고 학생들을 유혹합니다.

    [대형 교복업체 직원]
    "물려 입기에 체크했어요? 물려 입기 해. 물려 입기 했어? 아이비 클럽으로 와요. 꼭."

    대형업체들은 따로 교복을 사면 체육복을 끼워주는 식으로 영업하며 물량공세를 펼치기도 했습니다.

    현재 교복시장은 4천억 원 규모에 이르는데, 대형 교복업체 4곳의 시장점유율이 72%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공정위는 구매 취소로 인한 피해를 줄이기 위해 구매물량을 확정한 다음 입찰을 실시하고, 20여 개 표준 디자인을 만들어 학교가 선택하면 대형마트나 온라인에서도 싸게 구입할 수 있게 하라고 교육부에 건의했습니다.

    MBC뉴스 김세의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