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김세로

靑 참모진 일부 임명, 임종석 비서실장·주영훈 경호실장 등

靑 참모진 일부 임명, 임종석 비서실장·주영훈 경호실장 등
입력 2017-05-10 19:10 | 수정 2017-05-10 19:23
재생목록
    ◀ 앵커 ▶

    대통령 비서실장에는 임종석 전 의원이 경호실장에는 주영훈 전 경호실 안전본부장이 임명됐습니다.

    소통과 개혁하는 청와대를 만들겠다는 참모진 인선 배경에 대한 설명도 있었습니다.

    김세로 기자입니다.

    ◀ 리포트 ▶

    문 대통령은 청와대를 이끌 첫 비서실장으로 임종석 전 의원을 기용했습니다.

    임 비서실장은 전남 장흥 출신으로 재선의원과 서울시 정무부시장을 역임했고, 대선 과정에서 문 대통령의 핵심 참모 역할을 맡았습니다.

    문 대통령은 "젊은 비서실장을 중심으로 확 달라진 청와대로 변화시킬 것"이라며 기대감을 나타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젊은 청와대 역동적이고 탈권위 그리고 군림하지 않는 그런 청와대로 변화시킬 생각입니다."

    임 비서실장은 성심으로 대통령을 보좌하되 직언할 때 직언하고 격의 없이 토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임종석/대통령 비서실장]
    "비서실 운영을 '투명', '소통' 두 가지 원칙을 가지고 운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문 대통령은 또 대통령 경호실장에 주영훈 전 경호실 안전본부장을 임명했습니다.

    지난 1984년 임용된 이후 경호실 내 핵심 보직을 역임한 전문 경호관으로 경호조직을 개혁해 광화문 대통령시대를 뒷받침할 적임자라고 설명했습니다.

    민정수석에는 조국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가, 인사수석에는 조현옥 이화여대 초빙교수가 거명되고 있습니다.

    또 참여정부 당시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이었던 양정철 선대위 비서실 부실장이 총무비서관을, 선대위 SNS 공동본부장을 맡았던 윤영찬 전 네이버 부사장이 뉴미디어수석을 맡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습니다.

    MBC뉴스 김세로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