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전기영

국가 개혁 앞세운 文정부 10대 공약…이행 작업 개시

국가 개혁 앞세운 文정부 10대 공약…이행 작업 개시
입력 2017-05-10 19:47 | 수정 2017-05-10 19:54
재생목록
    ◀ 앵커 ▶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 기간 국가 개혁과 경제 민주화를 앞세운 10대 공약을 내놓았습니다.

    간판 공약이었던 공공 일자리 81만 개 창출, 반부패, 재벌개혁이 눈에 띄죠.

    이를 바탕으로 투명한 사회와 선진 복지국가 실현을 약속했는데요.

    자세한 내용 살펴봅니다.

    전기영 기자입니다.

    ◀ 리포트 ▶

    문재인 대통령은 먼저 권력기관과 반부패, 그리고 재벌을 겨냥한 개혁을 내세웠습니다.

    청와대에 집중된 권력을 분산하고, 검·경 수사권 조정을 통해 검찰 개혁을 추진하겠다는 겁니다.

    [문재인 대통령]
    "검찰은 수사권, 기소권 분리하고 공수처 설립해서 검찰을 견제하고…."

    고용시장 한파에 맞서 내놓은 공공 일자리 81만 개 창출은 '큰 정부'를 향한 문 대통령의 대표적 공약입니다.

    또 청년고용의무할당제를 통해 오는 2020년까지 공공부문 청년고용 역시 현행 3%에서 5%로 확대하는 방안도 약속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구직 활동을 하는 미취업 청년들에게 월 30만 원씩 구직 촉진 수당을 9개월간 지급하겠습니다."

    비정규직 여성에 대한 차별금지 방안과 공기업 등에 여성 관리자 비율을 확대하겠다는 약속도 눈에 띕니다.

    국공립 보육시설 비율은 40%까지 늘리고, 공교육 비용은 고등학교까지 확대하겠다고 공약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아동 수당을 5세 이하 아동부터 월 10만 원씩 지급하고 단계적으로 높여 가겠습니다."

    65세 이상 노인들에게는 기초연금 30만 원을 차등 없이 지급하고, 올 하반기부터는 노인들을 위한 일자리와 급여도 늘립니다.

    외교·국방 분야와 관련해서는 한미 동맹 강화와 일본과 중국, 러시아 등 주변국과의 협력을 통해 북핵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밝혔습니다.

    MBC뉴스 전기영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