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현재근

사드 환경영향평가, 與 "절차 더 필요" VS 野 "조속 배치"

사드 환경영향평가, 與 "절차 더 필요" VS 野 "조속 배치"
입력 2017-08-13 20:07 | 수정 2017-08-13 20:13
재생목록
    ◀ 앵커 ▶

    사드 기지에 전자파와 소음영향이 없다는 정부 발표를 놓고 정치권의 반응이 엇갈렸습니다.

    여당은 절차가 더 필요하다고 강조했지만 야당은 조속한 사드 배치완료와 함께 이른바 사드 괴담 유포에 대한 반성을 촉구했습니다.

    현재근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어제(12일) 사드 기지에 대한 소규모 환경영향평가 점검 결과 전자파는 인체 허용 기준치의 2백분의 1 미만, 소음은 사드 기지에서 가장 가까운 마을이 있는 반경 2km에서 영향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야권은 한목소리로 추가 사드 발사대 등의 조속한 배치 완료를 촉구했습니다.

    [손금주/국민의당 수석대변인]
    "국민의 불안이 가중되고 있습니다. 사드 배치는 신속하게 이뤄져야 합니다. 더 이상 미룰 일이 아닙니다."

    이른바 '사드 괴담'을 퍼뜨려 갈등을 키운 사드 반대 진영에 대해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전희경/자유한국당 대변인]
    "있지도 않은 '전자파 괴담'을 유포하며 주민들의 공포심을 자극해 사회 갈등과 국론 분열을 야기시켰습니다."

    김문수 전 경기지사는 SNS에 과거 '광우병' 소동과 다르지 않다, 지금도 사드 기지 접근을 막는 세력을 엄벌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일부 언론의 문제도 강하게 질타했습니다.

    [이종철/바른정당 대변인]
    "오보까지 해가며 얼마나 무시무시한 공포를 조장했었습니까. '사드 괴담', '전자파 괴담' 퍼뜨린 일부 단체와 언론, 정치권은 대오각성…"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이번 결과는 전자파와 소음, 기지 내부에 대해서만 이뤄진 것이라며 주민 의견이 수렴된 일반 환경영향평가 등 절차를 거쳐야 한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일부 주민들이 여전히 측정 방식 공개를 요구하며 결과를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반발하는 가운데 국방부는 환경영향평가의 객관성 확보와 사드의 군사적 효용성 논의를 위한 토론회를 오는 17일 성주에서 개최할 계획입니다.

    MBC뉴스 현재근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