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조현용

[단독] 2천억대 이건희 차명계좌 또 발견…추가 수사 불가피

[단독] 2천억대 이건희 차명계좌 또 발견…추가 수사 불가피
입력 2017-12-26 20:13 | 수정 2017-12-26 21:35
재생목록
    ◀ 앵커 ▶

    새롭게 출발하는 뉴스데스크, 오늘의 일반 뉴스는 MBC 단독 보도로 시작합니다.

    2008년 삼성 비자금 특검 때 찾아내지 못한 삼성그룹 이건희 회장의 추가 비자금 2천억 원이 사정당국에 의해 발견됐습니다.

    그동안 세상에 드러나지 않은 비자금의 규모가 공식 확인된 건데 이 규모가 전부인지 추가 수사가 불가피해 보입니다.

    조현용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 리포트 ▶

    사정당국 관계자는 MBC에 "최근 삼성 이건희 회장의 차명계좌에서 2천억 원 규모의 비자금을 추가로 발견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관계자는 "추가 비자금이 은행의 예금계좌가 아닌 주식계좌 20여 개에 흩어져 있고 이 회장이 아니라 삼성의 전·현직 임직원 명의였다"고 덧붙였습니다.

    또 "2천억 원은 처음 예치한 금액에 두 배 이상의 평가 차익이 더해진 규모"라고 설명했습니다.

    2008년 삼성 특검이 밝혀내지 못하고 숨어있던 차명 계좌에서 다시 거액의 비자금이 드러난 것입니다.

    삼성 관계자는 MBC가 확인 취재에 들어가자 "2008년 특검 수사 과정에서 누락 된 계좌를 2011년 자체 발견해 국세청에 자진 신고했고 계좌 개수는 20여 개가 맞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이 돈은 이건희 회장이 회삿돈을 횡령한 게 아니라 고(故) 이병철 회장으로부터 물려받은 상속 재산"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 회장의 비자금이 다시 불거지게 된 건 지난 5월 한 유명 인테리어 업체에 대한 경찰의 압수수색 때문이었습니다.

    원래는 세금탈루 혐의에 대한 일반 수사였습니다.

    그런데 업체의 시공 이력과 고객 장부에서 이 회장의 한남동 자택공사 내역이 발견됐습니다.

    2008년 10월부터 2015년 3월까지 공사대금 수십억 원이 업체로 들어갔는데 어찌 된 게 이 회장 자신도 가족도 아닌 제3자의 수상한 이름으로 지불됐습니다.

    이 회장의 추가 비자금 꼬리가 확인된 순간입니다.

    그동안 세상에 드러난 이 회장의 비자금 규모는 삼성 특검을 통해 발견한 차명계좌 1천199개, 액수는 4조 5천억 원에 이릅니다.

    그렇다면 당시 특검은 이번에 드러난 차명계좌를 왜 찾아내지 못했을까요?

    당시 특검 관계자는 MBC에 "1만 개 넘는 계좌를 추적해 가능한 모든 차명계좌를 찾아냈다"며 "삼성도 누구의 계좌에 돈을 숨겼는지 기록해놔야 하기 때문에 차명계좌 리스트를 작성했을 거라고 판단했지만 압수수색에서도 발견하지 못했다"고 말했습니다.

    안 찾은 게 아니라 못 찾았다는 겁니다.

    실제로 삼성은 당시 특검의 압수수색을 앞두고 쓰레기차 석 대 분량의 서류를 버린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문제는 이 회장의 추가 비자금 규모가 현재까지 파악된 2천억 원에서 그치지 않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전성인/홍익대 경제학부 교수]
    "활용하는 사람에게 효용을 줬다면 1개를 만드는 게 어렵지 20개에서 멈출 이유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얼마든지 더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 때문에 이 회장의 추가 비자금 규모와 자금 출처 전반에 대한 재수사를 촉구하는 목소리에 힘이 실리고 있습니다.

    MBC뉴스 조현용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