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김재홍

새 정부 한반도 상황 직면, 북핵 해결 외교력 기대

새 정부 한반도 상황 직면, 북핵 해결 외교력 기대
입력 2017-05-10 06:15 | 수정 2017-05-10 20:56
재생목록
    ◀ 앵커 ▶

    이번 새 정부는 출범 초기부터 엄중한 한반도 상황과 직면해야 합니다.

    북한의 도발 위협을 막기 위한 미국과 일본 등 주변국과의 공조도 거듭 확인해야 합니다.

    보도에 김재훈 기자입니다.

    ◀ 리포트 ▶

    개성공단 폐쇄 이후 악화일로를 걸어온 남북관계는 시작부터 새 정부에 적지 않은 부담입니다.

    북한 핵미사일 위협이 고도화하는 상황에서 북핵 문제의 근본적인 해법도 요구받고 있습니다.

    한반도 비핵화와 북핵 위협 관리, 남북 관계 개선 가운데 새 정부 대북 정책의 무게가 어디로 실릴지 예단하기 힘듭니다.

    관건은 새 정부의 대북 접근법이 미국 트럼프 행정부와 어느 정도 공감대를 이루어낼 수 있는지 여부입니다.

    신속하고 치밀한 준비로 가능한 한 빠른 시일 내에 한미 정상회담을 개최하는 게 필요한 이유입니다.

    [송대성/전 세종연구소장 소장]
    "트럼프 새 행정부에 대해서 한국의 입장을 설명하고 결속하면서 긴급하게 의논할 과제가 한두가지가 아닙니다."

    북핵 문제를 미국에 가장 임박한 위협으로 규정한 트럼프 행정부는 최고의 압박과 관여를 대북 기조로 내걸었습니다.

    북한 도발 시 군사력 사고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습니다.

    반면 주한미군의 고고도미사일 방어체계 사드 배치 비용에는 기업가식 접근법으로 우리의 비용 분담을 요구하는 모양새입니다.

    미중 간 사드배치와 북한 핵미사일 해법을 놓고 여전히 힘겨루기가 지속되는 가운데 새 정부는 탄핵 정국으로 공백에 빠졌던 정상외교를 복원해 한미 관계의 불확실성을 제거하고 한중, 한일 관계를 개선해야 할 무거운 짐을 떠안고 있습니다.

    MBC뉴스 김재홍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