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이상민

'사드·위안부' 위기의 한국 외교 돌파구는?

'사드·위안부' 위기의 한국 외교 돌파구는?
입력 2017-05-10 06:20 | 수정 2017-05-10 20:57
재생목록
    ◀ 앵커 ▶

    우리의 외교 정책에 적지 않은 변화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한미 관계에서는 사드 문제가 한일 관계에서는 위안부 문제가 각각 핵심 현안으로 우선 떠오를 전망입니다.

    이상민 기자입니다.

    ◀ 리포트 ▶

    대선을 치르는 동안 문재인 대통령은 한미 동맹을 외교의 기축으로 삼겠다고 공약했습니다.

    한미 군사동맹과 자유무역협정을 바탕으로 전략적 유대를 지속하겠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도입부터 배치까지 줄곧 논란을 부른 사드 문제에 관해선 해결책을 요구받고 있습니다.

    문 대통령은 사드 배치 문제를 미국과 다시 논의하고, 배치를 하더라도 국회 비준동의를 받도록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문재인/당시 대선후보(4월30일)]
    "대통령 후보라는 분들이 무조건 사드 찬성해야 된다...이러니, 그러면 돈도 내라, (미국이) 이렇게 나오는 것 아니겠습니까?"

    하지만 이미 운용단계에 들어선 사드를 놓고, 배치 문제부터 다시 논의하겠다는 점에서, 이를 둘러싼 한미간 갈등이 야기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 우리가 먼저 재논의를 요구할 경우, 미국이 비용 문제를 더 강하게 요구할 수도 있습니다.

    한일관계의 핵심 이슈는 위안부 합의입니다.

    문 대통령은 한일 위안부 합의 협상의 무효화와 재추진을 공약했습니다.

    한중관계에 대해 문 대통령은 전략적 협력동반자 관계를 내실화하고 고위급 대화를 활성화하겠다고 공약집에서 밝혔습니다.

    당장 최측근 인사를 특사로 보내 사드 문제로 틀어진 한중관계 복원을 시도할 것으로 보이는데, 특사로는 총괄선거대책본부장을 맡았던 송영길 의원 등이 거론됩니다.

    MBC뉴스 이상민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