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이용주

철새 이동경로 파악, 위치추적기로 AI 확산 막는다

철새 이동경로 파악, 위치추적기로 AI 확산 막는다
입력 2017-06-21 06:44 | 수정 2017-06-21 06:47
재생목록
    ◀ 앵커 ▶

    국내 연구진이 조류인플루엔자의 원인으로 지목되는 철새의 이동경로를 추적하는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철새에 붙일 수 있을 정도로 작고 전원이 필요 없는 위치추적기를 개발하는 게 핵심입니다.

    이용주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조류에 발병하는 전염성 호흡기 질환 AI.

    지난 2003년 12월 국내 최초 발생 이후 지금까지 AI로 살처분된 가금류는 모두 3천7백만 마리에 이릅니다.

    이달 중 발생한 고병원성 AI로 인해 살처분된 가금류만 182개 농장, 19만3천마리에 달합니다.

    [피해 농가]
    "닭이 죽어나간다면 죽여야지. 그렇지만 산 닭을 매장시키면 사람하고 똑같은 건데 매장시킨다는 게 이게 말이 안 되잖아요."

    울산과학기술원, 유니스트가 AI 원인으로 지목되는 철새 이동 경로를 추적할 수 있는 시스템 개발에 나섰습니다.

    이 정도 크기의 칩을 철새에 부착해 바이러스를 추적하는 게 이번 연구의 핵심입니다.

    배터리 없이 충전하고, 위치 정보와 AI 검출여부를 송출할 수 있는 초소형 칩과 시스템 개발이 필수인데, 진전 속도가 예상외로 빠릅니다.

    [변영재/유니스트 전기전자컴퓨터공학부 교수]
    "어느 경로를 통해서 조류독감이 이동할 수 있는지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이 생기기 때문에 확산을 방지할 수 있는 방법이 생깁니다."

    미래창조과학부는 최대 6년 동안 45억 원을 유니스트에 지원해 AI 위치추적기 원천기술 개발을 앞당길 계획입니다.

    MBC뉴스 이용주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