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이준범

[단독] KT, 임원 수십 명 동원 후원금 쪼개기…불법후원 로비

[단독] KT, 임원 수십 명 동원 후원금 쪼개기…불법후원 로비
입력 2018-01-30 20:03 | 수정 2018-01-30 22:01
재생목록
    ◀ 앵커 ▶

    오늘(30일) 뉴스데스크는 대표적인 통신사 KT가 국회의원들에게 전방위 로비를 한 것으로 보이는 물증과 증언을 단독 보도합니다.

    2016년 가을에 있었던 일입니다.

    황창규 KT 회장이 국감 증인으로 채택되지 않도록 하려는 시도였고, 실제로도 그렇게 됐습니다.

    ◀ 앵커 ▶

    KT가 임원들 명의를 이용해 회삿돈으로 여·야의원들에게 불법 후원금을 보낸 정황, 경찰이 혐의를 잡고 수사 중입니다.

    이준범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20대 국회 상반기 상임위원회와 소속 의원 몇 명의 이름이 적힌 문서입니다.

    의원 이름 옆으로 20여 명의 일반인 이름이 나란히 등장합니다.

    KT의 상무 이상 고위 임원들입니다.

    [KT 관계자]
    "사장급 이하 임원이 40여 명이 동원이 됐어요. 그중에 사장급 전무급 부사장급이 제일 많아요."

    KT 관계자는 이 문건이 임원 개인 계좌를 통해 의원들에게 보낸 후원금 내역을 정리한 거라고 밝혔습니다.

    [KT 관계자]
    "그렇게 조직적으로 회사 임원들이 다 동원이 돼서 그런 규모로 한 거는 보기 드문 일이죠."

    기업의 정치인 후원을 금지한 정치자금법을 피하기 위해 임원의 개인적 후원처럼 꾸민 거란 설명입니다.

    문건에 등장한 숫자 5는 5백만 원, 3은 3백만 원 10은 천만 원으로, 해당 의원에게 KT가 보낸 후원금액 총액을 뜻한다고 이 관계자는 말했습니다.

    [KT 관계자]
    "(KT가) 중요하다고 생각한 의원은 500만 원 채운 것 같고, 그래도 챙겨야 되는 의원은 3백이나 2백으로."

    의원 1명을 후원하는 데 여러 명을 동원한 건 역시 법망을 피하기 위한 '쪼개기 수법'이라고 했습니다.

    [KT 관계자]
    "공개를 해야 되는 고액 후원자의 명단을 공개해야 하는 그 기준선이 3백만 원이예요. 그러니까 그걸 피해가기 위해서 쪼개기로 했던 것 같습니다. "

    또 다른 KT 내부 인사도 "회사에서 임원에게 돈을 주고, 현금을 주든 입금을 하든 알아서 하라"고 지시했다며, 후원 자금은 회삿돈이었다고 확인했습니다.

    후원금 로비가 시작된 건 2016년 9월, 국정감사 바로 직전이었습니다.

    [KT 관계자]
    "첫 번째 미션은 CEO, 그러니까 (황창규) 회장의 국정감사 증인 출석이 안되도록 하라는 거 하나하고…"

    가장 많은 후원금이 집중된 곳은 국회 정무위원회였습니다.

    당시 정무위에는 KT가 인터넷 전문은행 K뱅크의 지배주주가 되는 데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법안이 계류 중이었습니다.

    MBC뉴스 이준범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