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이동경

[단독] KT '상품권 깡'으로 현금 마련…해당 의원들 "모른다"

[단독] KT '상품권 깡'으로 현금 마련…해당 의원들 "모른다"
입력 2018-01-30 20:05 | 수정 2018-01-30 22:14
재생목록
    ◀ 앵커 ▶

    기업의 정치인 후원은 정경유착을 막는 차원에서 금지돼 있습니다.

    그런데 KT가 후원금을 제공한 방식을 살펴보니까 기업들의 흔한 비자금 조성 수법이 동원됐습니다.

    이른바 '상품권 깡'이라고 불리는 건데요.

    이동경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KT가 동원한 방식은 상품권을 현금으로 바꾸는 이른바 '상품권 깡'이었습니다.

    KT 계열사가 접대비 등 각종 합법적인 명목으로 상품권을 대량 사들인 뒤, 이를 다시 현금으로 바꿔 본사에 보내면 본사는 임원 이름으로 후원금을 내는 방식입니다.

    [KT 관계자]
    "좀 부지런한 사람(임원)은 자기 돈으로 먼저 하고 사후에 보전받는 걸로. 업무가 바쁜 사람들은 그 자금 가지고 (후원을)했을 수도 있죠."

    이렇게 만들어진 자금은 여·야를 가리지 않고 살포됐다는 게 당시 관계자의 말입니다.

    [KT 관계자]
    "여·야 다 했죠. 여야의 구분은 의미가 없었고. 해당 상임위가 중요했기 때문에…"

    KT가 정치자금을 제공하는 데는 국회의원이나 공무원을 상대하는 상무급 이상의 고위 간부들 대부분이 동원됐습니다.

    이들이 불법후원에 동원됐다는 얘기가 KT 내부에도 알려지면서 임원들은 하나같이 입을 다물었습니다.

    "(KT에서 (의원들)후원한 걸로 경찰 조사받는 게 있는데 혹시 내용 아시나요?")"
    "……"

    실제 명단에 오른 임원들은 후원금을 개인 돈으로 낸 것이라고 말했지만 해명은 KT 본사의 몫으로 돌렸습니다.

    [KT 임원 A]
    "(000 의원한테 100만 원 기부하신 거 있던데요.)"
    "아 그거는 KT 쪽에 물어보시죠. 제가 얘기할 게 아닌 것 같습니다."

    [KT 임원 B]
    "얘기하기가 좀 어려운데요. 일단 홍보실에다가 얘기를 좀 해주실래요."

    명단에 오른 의원들 역시 불법성을 몰랐다고 해명했습니다.

    [A 의원]
    "개인비밀에 관련된 부분이기 때문에 법적 문제가 있다면, 수사기관에서 수사를 하면 되는 문제잖아요."

    [B 의원실 관계자]
    "(KT임원)ㅇㅇㅇ님이랑 ㅇㅇㅇ님 후원 들어왔네요, 보니까. 의원님 말씀으로는 정치 잘하라고 생각하고(후원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수백만 원의 목돈이 한 번에 들어온 것을 확인하고 돌려준 의원도 있습니다.

    [C 의원실 관계자]
    "(확인해 보니)KT 임원들인 것 같고. 저희도 상임위와 관련되는 부분이고 해서 돌려주는 게 좋겠다, 해가지고."

    KT 측은 경찰 수사가 진행 중인 사안이라며 공식 입장을 밝히지 않았습니다.

    경찰은 '상품권 깡' 규모가 당시에만 수억 원에 달할 것으로 보고 관련 KT 고위임원들을 조만간 본격 소환할 예정입니다.

    MBC뉴스 이동경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