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박윤수

경찰 "아산병원 '태움' 가해자 없다"…유족 반발

경찰 "아산병원 '태움' 가해자 없다"…유족 반발
입력 2018-03-19 20:30 | 수정 2018-03-19 20:38
재생목록
    ◀ 앵커 ▶

    서울의 한 대형병원에서 한 간호사가 스스로 목숨을 끊으며, 병원 내부의 '태움 문화'를 지적을 했었죠.

    "영혼이 재가 되도록 태워버린다"는 뜻의 태움, 이런 분위기는 없어져야 한다고 이 간호사는 유서에서 호소했었는데요.

    하지만, 경찰은 "가혹행위는 없었다"는 수사결과를 내놨습니다.

    박윤수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지난달 숨진 간호사 박 모 씨의 자살 원인으로 지목된 병원 내 '태움' 문화에 대해 경찰이 "가해자가 없다"는 결과를 내놨습니다.

    '태움문화'가 있었다는 것은 인정하면서도 박 씨가 자살에 이를만한 "폭행이나 모욕, 가혹행위가 있었다는 구체적 증거를 발견하지 못했다는 겁니다.

    피해자는 있는데 가해자가 없다는 경찰 조사 결과에 유족들은 크게 반발했습니다.

    [박 모 씨/유족]
    "아이가 왜 그렇게 극단적으로 몰렸어야 했는지에 대한 건 하나도 조사가 이뤄지지 않고…폭행, 폭언, 따돌림은 없었대요."

    유족들은 박 씨가 숨지기 이틀 전 일어난 실수 때문에 의사와 선배 간호사들로부터 정신적 압박을 받았다고 지적합니다.

    [박 모 씨/유족]
    "교육이 안 돼 있으니 업무에 부담감이 엄청나게 있었을 게 뻔하고, 윗 사람들한테 좋은 시선을 못 받았을 게 뻔하고…그게 태움 아니겠어요?"

    간호사들은 의료 현장에서는 지금도 공공연하게 '태움'이 벌어지고 있다고 말합니다.

    [최원영/간호사연대]
    "문제 제기를 하기 굉장히 힘든 구조거든요… 나보다 윗 연차랑 대립관계가 되거나 했을 때, 정말로 내 환자가 위급하고 이럴 때, (선배 간호사가) 도와주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의료계에서는 인력을 증원하고 업무 강도를 낮추는 병원 업무 환경의 개선 없이는 간호사뿐 아니라 환자와 보호자도 태움의 피해자가 될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MBC뉴스 박윤수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