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조의명

로또 아이템 "운 아니라 사기?"…확률 조작에 '철퇴'

로또 아이템 "운 아니라 사기?"…확률 조작에 '철퇴'
입력 2018-04-01 20:16 | 수정 2018-04-01 22:05
재생목록
    ◀ 앵커 ▶

    유명 게임업체들이 이용자들에게 현금을 계속 쓰도록 유도하는 뽑기 아이템의 확률을 속여오다 공정위에 대거 적발됐습니다.

    결국, 이용자들의 돈만 쓰게 했다는 건데요.

    조의명 기자입니다.

    ◀ 리포트 ▶

    가입자 1천4백만 명, 웬만한 10대에서 30대 사이에선 국민 게임이 된 '서든어택'입니다.

    2년 전, 모양이 서로 다른 16개 퍼즐을 다 맞추면 큰 상품을 준다는 이벤트를 열었습니다.

    무작위 퍼즐을 얻으려면 9백 원어치 유료 결제를 해야 하는데, 저렴한 듯했지만 수십만 원을 써도 퍼즐 16개를 완성할 수 없다는 하소연이 쏟아졌습니다.

    문제는 특정 조각의 경우 나올 확률이 0.5%로 다른 조각보다 평균 열 배나 낮았습니다.

    퍼즐을 못 맞춘 사람들이 구매를 더 하도록, 교묘하게 확률 차이를 뒀던 겁니다.

    공정거래위원회가 인기 게임들의 아이템 확률을 들여다봤더니 비슷한 사례가 더 있었습니다.

    넷마블의 모바일 게임 '몬스터 길들이기'에서는 최고급 캐릭터를 뽑을 확률이 1%에 근접한 것처럼 공지했지만 실제 확률은 그 천분의 1, 0.001%에 불과했습니다.

    3억 원을 써야 겨우 하나가 나오는 확률입니다.

    [음잔디/공정거래위원회 전자거래과장]
    "('1% 미만'이라고 하면) 아무리 낮게 생각해도 0.1% 정도로 생각하게 되는데 오인을 가져올 우려가 있는 기만적 행위입니다."

    마구 마구, 모두의 마블 등 다른 인기 게임도 이렇게 확률을 부풀리거나 허위 광고를 한 사실이 적발됐습니다.

    공정위는 넥슨, 넷마블 등 게임사에 전자상거래법 위반 과징금으로 역대 최고 수준인 10억 원을 부과했습니다.

    넥슨은 퍼즐 이벤트는 유료 상품에 덤으로 추가되는 무료 행사라 이번 처분은 지나치다며 법적 대응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MBC뉴스 조의명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