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박윤수

'그린벨트' 지키려는 서울시…'구치소부지' 공급

'그린벨트' 지키려는 서울시…'구치소부지' 공급
입력 2018-09-19 20:40 | 수정 2018-09-19 20:45
재생목록
    ◀ 앵커 ▶

    정부가 모레 주택공급 대책발표를 앞두고 서울시와 막판 줄다리기를 진행 중인데요.

    서울시가 그린벨트를 해제하는 대신 유휴택지를 이용해서 서울 도심에 6만 호 이상의 신규 주택을 공급하겠다는 방안을 마련했습니다.

    박윤수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서울 가락동의 성동구치소 부지.

    3천 세대 넘는 아파트 단지가 구치소를 둘러싸고 있고 바로 옆엔 초등학교가 있습니다.

    업무단지가 몰려있는 잠실이나 강남과도 가까워 입지가 좋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가락동 공인중개사]
    "여기는 쉽게 말하면 금싸라기라고 볼 수가 있어요. 지금 (서울에) 땅이 없잖아요."

    성동구치소는 지난해 이전을 마치고 지금은 이렇게 텅 빈 상태입니다.

    부지 규모만 8만 제곱미터에 달해 택지로 개발하면 3천 세대 정도 신규 공급이 가능합니다.

    노원구의 창동 차량기지와 구로, 수색 차량기지 등도 신규 아파트 건설이 가능한 곳으로 꼽힙니다.

    서울시는 이런 유휴 부지 20여 곳을 후보지로 정하고, 시내에 6만 2천 호를 공급하는 방안을 국토교통부와 협의 중입니다.

    상업지역 내 주거비율을 상향하고 준주거지역 용적률을 높여 주택공급을 늘리는 계획도 함께 검토되고 있습니다.

    그린벨트를 해제하지 않는 선에서 최대한 주택 공급을 늘리겠다는 겁니다.

    앞서 수도권에 30만 호 주택을 짓겠다고 밝힌 국토부도, 일단 서울시의 제안에 동의하는 분위깁니다.

    국토부 고위관계자는 "그린벨트를 제외한 방향성은 정부와 서울시 간 차이가 없다"고 말해 그린벨트 직권해제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하지 않았습니다.

    [고종완/한국자산관리연구원 원장]
    "서울 근교 지역에 택지개발을 통해서 공급물량을 지속적으로 증가시킨다면 공급부족 문제를 해소함은 물론이고, 중장기적으로 집값 안정에는 긍정적인 효과가 기대됩니다."

    다만 개발 가능한 택지를 최대한 확보하려는 국토부와, 도심규제완화를 통해 주택 공급을 늘리려는 서울시 사이의 막판 줄다리기는 대책 발표 직전까지 이어질 전망입니다.

    MBC뉴스 박윤수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