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강연섭

MB청와대 국정원 특활비로 총선 여론조사?

MB청와대 국정원 특활비로 총선 여론조사?
입력 2018-02-07 06:08 | 수정 2018-02-07 06:23
재생목록
    ◀ 앵커 ▶

    검찰이 이명박 정부 시절 청와대에 건네진 국정원 불법 자금을 추가로 포착했습니다.

    검찰은 이 돈이 지난 2008년 18대 총선에 대비한 여론조사에 사용된 것으로 의심하고 있습니다.

    강연섭 기자입니다.

    ◀ 리포트 ▶

    검찰은 어제 이명박 정부 청와대의 핵심 참모였던 박재완 전 정무수석과 장다사로 전 기획관의 사무실과 자택 등을 압수수색했습니다.

    이들이 국정원으로부터 억대의 자금을 수수한 정황을 포착했기 때문입니다.

    검찰은 두 사람이 받은 국정원 자금은 기존에 드러난 국정원 상납 자금과는 별개의 돈이라는 점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검찰은 이 돈이 이명박 정부 집권 1년차인 지난 2008년 4월 총선을 앞두고 청와대에서 진행한 여론조사에 사용된 것으로 의심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이들을 불러 국정원 불법자금을 수수한 경위와 실제 여론조사에 사용됐는지 또 이 과정에서 이 전 대통령의 지시나 관여가 있었는지를 집중 캐물었습니다.

    [박재완/전 정무수석]
    (국정원 자금이 여론조사에 사용됐다는 보도가 나왔는데요?)
    "아직 수사 중이니까 성실히 답변했다는 말씀까지만 드릴게요."

    박근혜 정부 청와대에서도 국정원 특활비를 여론조사에 사용한 만큼, 이 전 대통령의 관여 여부가 드러나면 선거법 위반 혐의를 적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이명박 정부 시절 국정원으로부터 돈을 받고 김대중 전 대통령 뒷조사에 협조한 의혹을 받고 있는 이현동 전 국세청장이 오늘 피의자 신분으로 재소환 되는 등이 전 대통령을 향한 검찰 수사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MBC뉴스 강연섭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