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임명찬

술접대 강요·수사 외압 의혹…장자연 사건 재조사

술접대 강요·수사 외압 의혹…장자연 사건 재조사
입력 2018-07-03 07:19 | 수정 2018-07-03 07:31
재생목록
    ◀ 앵커 ▶

    성 상납 압박에 시달렸다는 유서를 남기고 9년 전 스스로 목숨을 끊은 배우 장자연 씨 사건에 대해서 검찰 과거사위원회가 재조사를 결정했습니다.

    검찰 진상조사단은 술접대 등 강요와 수사 외압 의혹 등을 조사할 것으로 보입니다.

    임명찬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지난 2009년 3월, 신인배우 장자연 씨는 '고통에서 벗어나고 싶다'는 유서를 남기고 스스로 목숨을 끊었습니다.

    경찰과 검찰은 성 접대를 강요한 의혹이 있는 17명에 대한 수사에 나섰지만 넉 달간의 수사는 결국 빈손으로 끝이 났고, 이 과정에서 부실 수사 논란이 불거지기도 했습니다.

    9년 만에 검찰 과거사위원회는 고 장자연 씨 사건을 본 조사 대상으로 결정했습니다.

    두 달여의 사전조사기간 동안 수사 기록을 검토한 결과, 과거 수사에 미진했던 부분들이 있었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당시 검찰은 장 씨 계좌에서 성 접대 대가로 보이는 입금 내역을 확인하고도 "어려운 사정을 돕기 위해 장 씨에게 용돈을 준 것뿐"이라는 남성들의 진술을 그대로 인정했습니다.

    조사단은 별도의 추가 수사 없이 이 진술을 받아들인 것이 석연치 않다고 보고 있습니다.

    과거사위는 술접대 등 강요가 있었는지와 수사 외압이 있었는지 등 의혹을 규명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본 조사 결정으로 검찰 진상조사단은 성매매와 강요 혐의를 받았던 유력인사들을 비롯해 당시 수사를 담당했던 경찰과 검사들을 조사할 수 있게 됐습니다.

    하지만 성매매나 강제추행 혐의에 대한 공소시효가 5년이라 이미 지난데다, 진상조사단은 강제수사권이 없어 장자연 사건의 실체적 진실을 밝혀내는 데는 한계가 있을 거란 지적도 나옵니다.

    MBC뉴스 임명찬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