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12MBC 뉴스
기자이미지 오현석

문 의장 "패스트트랙 검찰 개혁 법안 12월 3일 부의"

문 의장 "패스트트랙 검찰 개혁 법안 12월 3일 부의"
입력 2019-10-29 12:08 | 수정 2019-10-29 12:17
재생목록
    ◀ 앵커 ▶

    문희상 국회의장이 공수처법 등 패스트트랙 법안으로 지정된 검찰·사법개혁 법안 4건을 오는 12월 3일, 국회 본회의에 부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오현석 기자입니다.

    ◀ 리포트 ▶

    문희상 국회의장은 공수처법과 검·경수사권 조정법안 등 패스트트랙에 오른 검찰·사법개혁 법안 4건을 오는 12월 3일 국회 본회의로 넘기기로 했습니다.

    이들 법안은 지난 4월 30일 국회 사법개혁특위에서 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됐으며 특위 활동 기한이 8월 말로 종료돼, 지난 9월 2일부터 국회 법사위에 계류 중이었습니다.

    패스트트랙 법안은 상임위 심사 180일과 법사위 체계·자구 심사 90일이 지나면 국회 본회의에 자동 부의됩니다.

    당초 민주당은 "법사위에 계류 중인 만큼 별도의 체계·자구 심사 기간 90일 없이, 180일째인 어제로 심사 기간이 끝나 오늘 본회의에 넘길 수 있다"는 입장이었고, 한국당은 "법사위 심사기간은 물론 체계자구 심사 기간을 모두 인정해 내년 1월 말 부의해야 한다"는 입장이었습니다.

    한민수 국회 대변인은 "아직 법사위에 넘어온지 57일밖에 되지 않아 체계·자구 심사에 필요한 90일을 채우지 못했다"고 오늘 부의하지 않은 이유를 밝혔습니다.

    "다만, 법사위는 내용 심사와 함께 체계·자구 심사를 동시에 진행하는 성격을 감안해, 법사위 이관 90일이 지나는 12월 3일 부의가 적절하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신속한 처리 방침도 분명히 했습니다.

    [한민수/국회 대변인]
    "본회의에 부의된 이후에는 신속하게 처리할 생각임도 분명히 밝혀둡니다."

    이에 따라, 검찰·사법개혁 법안들은 다음 달 말 심사기간이 종료되는 선거법 개정안과 함께, 12월 초 본회의 안건으로 상정될 가능성이 유력해졌습니다.

    MBC뉴스 오현석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