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이호찬

해제된 1988 외교문서…특명 "대선 前 김현희 압송"

해제된 1988 외교문서…특명 "대선 前 김현희 압송"
입력 2019-03-31 20:28 | 수정 2019-03-31 20:33
재생목록
    ◀ 앵커 ▶

    지난 1987년 발생한 대한항공 858기 폭파 사건, 당시 문서를 외교부가 30년 만에 공개하면서 전두환 정권이 이를 어떻게 정치적으로 이용하려했는지가 다시 한번 확인됐습니다.

    이호찬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지난 1987년 12월 10일 작성된 3급 기밀, 외교 전문입니다.

    칼기 폭파사건을 조사하고 있던 바레인에 특사로 파견된 박수길 당시 외무부 차관보가 보내온 겁니다.

    "칼기 잔해도 발견하지 못한 상황에서 용의자 인도가 성급하다는 이야기도 없지 않다"고 인정하면서도 "마유미가 늦더라도 15일까지 도착하기 위해선"이란 단서를 답니다.

    하루 뒤인 87년 대통령 선거일 이전에 유력 용의자 마유미, 즉 김현희를 한국으로 송환해야 한다는 목표가 읽히는 대목입니다.

    당일 또다른 보고에는 최대 우방국인 미국과도 선을 긋습니다.

    "미국이 김현희 인도를 대선 이후로 미루도록 힘을 썼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며 "미국 측에 송환 정보를 소상하게 주지 않는 게 좋을 것"이란 분석도 공개됐습니다.

    특히 대선 3일 전, 예정됐던 김현희 인계가 하루 연기되자, '커다란 충격', '우리 측에 너무나 많은 문제를 제기'한다 말하며, 바레인 측을 강하게 압박한 사실도 확인됐습니다.

    [박수길/전 유엔대사(당시 외무부 차관보)]
    "김현희를 빨리 데려와야 진실을 밝힐 것 아닙니까. 그래서 그런 것이지, 무슨 대선과 연관해서… (그런 건 아닙니다.)"

    김현희는 결국 대선 전날인 15일 오후, 김포공항에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뉴스데스크(1987년 12월 15일]
    "바레인 당국의 조사를 받아오던 마유미(김현희)가 대한항공 DC10 특별기편으로 오늘 오후 서울에 도착했습니다."

    이번에 공개된 외교 문서 25만여 쪽엔 88서울올림픽과 관련된 비화도 담겨 있습니다.

    당시 국제올림픽위원회, IOC와 우리 정부는 남북공동 개최를 논의하다 북측의 반대로 무산됐는데, 실은, 사마란치 IOC 위원장이 소련 등 사회주의 국가들의 대대적인 참여를 이끌어 내기 위해, 북한의 반대를 미리 예상하고도 이를 추진했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앞서 LA올림픽이 동구권의 불참으로 반쪽짜리 대회란 오명이 남았기 때문입니다.

    88년 서울올림픽은 소련과 중국 등 160개 국이 참석하면서 사상 최대 규모로 열렸습니다.

    MBC뉴스 이호찬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