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손령

'동반퇴진' 묻자 "법 따라 충실"…접대 보도엔 '강경'

'동반퇴진' 묻자 "법 따라 충실"…접대 보도엔 '강경'
입력 2019-10-17 19:47 | 수정 2019-10-17 19:49
재생목록
    ◀ 앵커 ▶

    윤석열 총장은 조국 전 장관 관련 수사에 대해선 원론적 답변만 유지했습니다.

    일각에서 제기되는 사퇴 가능성은 일축 했고 별장 접대 의혹을 제기한 한겨레신문 보도에 대해선 강경한 입장을 밝혔습니다.

    이어서 손령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석달 전 인사청문회에서 윤석열 당시 후보자를 정치검사로 맹 비난했던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이번엔 윤 총장을 치켜세우면서, 여권이 조 전 장관 수사에 부당한 외압을 가하고 있다고 공세를 폈습니다.

    [이은재/자유한국당 의원]
    "셀프개혁안까지 만들어 황제소환이라는 혜택까지 받은 장관 보셨습니까? 법에따라 합당한 책임을 물어야겠죠."

    민주당 의원들은, 현 정부는 검찰에 부당한 외 압을 가한 적이없다며, 오히려 살아있던 권력을 수사하던 윤 총장을 찍어냈던건 박근혜 정권이었다고 반박했습니다.

    [이철희/더불어민주당 의원]
    "대선관련 수사한다고 검찰총장 날리고, 수사하시던 분 다 좌천시키고 한 정부가 중립성 보장했습니까?"
    "그 정부때 그렇게 하신 분들이 지금 중립성 독립성 얘기하면 소가 웃을 일입니다."

    윤 총장은 이번 수사는 여론이나 정치적인 고려 없이 법과 원칙에 따라 이뤄진 수사고 앞으로도 원칙대로 진행될 것이라고만 답했습니다.

    [윤석열/검찰총장]
    "정무감각이 없는 것은 예나 지금이나 똑같은 것 같습니다. 좌고우면하지 않고 어떠한 사건이든지 원칙대로…"

    또 검찰 개혁에 대해서는 적극적인 자세로 과감하게 개혁에 임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검찰의 변화를 바라는 목소리가 그 어느 때보다도 크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국회의 결정을 충실히 받들고 검찰 스스로 추진할 수 있는 개혁 방안은 과감하게 실행해 나가겠습니다."

    한편, 별장접대 진술이 있었다는 한겨레 보도와 관련해선 이례적으로 언성을 높이며 공식 사과가 없다면 고소를 취하할 뜻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윤중천한테 접대 받았단 내용을 계속 독자들에게 인식시키는 그런 내용입니다. 사과를 저는 받아야 되겠습니다."

    윤 총장은 또, 일각에서 제기되는 사퇴 가능성에 대해서는, 법과 원칙에 따르겠다고 말하며 동반 사퇴 가능성을 일축했습니다.

    MBC뉴스 손령입니다.

    (영상취재: 김신영)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