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고현승

"합의 이행" 녹음기 튼 日…NHK는 "합헌" 오보

"합의 이행" 녹음기 튼 日…NHK는 "합헌" 오보
입력 2019-12-27 19:45 | 수정 2019-12-27 19:47
재생목록
    ◀ 앵커 ▶

    오늘 헌재 결정에 대해 일본 정부는 이미 4년 전 박근혜 정부와 '최종적이고 불 가역적인 해결'에 합의한 만큼 그 합의를 착실히 이행하라는 기존 입장을 그대로 반복해 내놓았습니다.

    도쿄에서 고현승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 리포트 ▶

    공식 반응은 내놓지 않았지만, 일본 정부는 박근혜 정부와 맺은 위안부 합의가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인 해결이라는 기존 입장을 되풀이했습니다.

    [모테기 도시미츠/日 외무상]
    "한국 정부에 대해 계속해서 한일 합의의 착실한 실시를 요구하고 있고, 이런 생각은 전혀 달라지지 않았습니다."

    정부 대변인격인 스가 관방장관은 한술 더 떠, 위안부 문제를 포함한 재산 청구권은 1965년 청구권 협정으로 완전히 해결됐다는 회견 때마다 하는 주장을 또 했습니다.

    [스가 요시히데/日 관방장관]
    "위안부 문제를 포함해 한일간의 재산 청구권 문제는 1965년 한일 청구권협정으로 완전하고 최종적으로 해결된 것입니다."

    일본 언론들도 헌재 결정을 주요 뉴스로 보도했습니다.

    교도통신은, 헌재가 위안부 합의는 조약과 협정에 필요한 서면 교환, 국회 동의를 거치지 않은 '정치적 합의'에 불과해 법적 이행 의무가 없다고 판단했다며, 한국에 합의 이행을 요구하는 일본 정부의 반발을 예상했습니다.

    반면 우익 산케이신문은, "강제징용 판결로 극도로 악화된 한일 관계에 한국 사법부가 다시 악영향을 주는 사태는 회피했다"며 각하 결정의 의미를 해석했습니다.

    오늘 새벽 북한이 미사일을 발사해 홋카이도 동쪽 2천킬로미터에 떨어졌다고 대형 오보를 냈던 NHK는, 헌재 결정 보도에서도 '원고측 소송을 기각하고 합헌 결정을 내렸다'며 또 오보를 내 결국 사과 방송까지 했습니다.

    일본 정부가 입장을 바꾸지 않는 가운데, 일본에서는 이번 결정이 한일관계에 또다른 변수가 되지 않을 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도쿄에서 MBC뉴스 고현승입니다.

    (영상취재 : 김진호(도쿄), 편집 : 윤석경)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