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박소희

국회 윤리위, '5·18 망언' 3인방 징계 합의 불발

국회 윤리위, '5·18 망언' 3인방 징계 합의 불발
입력 2019-02-19 06:17 | 수정 2019-02-19 06:17
재생목록
    ◀ 앵커 ▶

    그런 가운데 '5.18 망언 3인방'의 징계를 논의하기 위해 국회 윤리위 여야 간사들이 만났지만, 예상대로 별다른 성과는 없었습니다.

    여야 원내대표들도 국회를 정상화하자고 만났지만 입장 차만 확인하고 헤어졌습니다.

    박소희 기자입니다.

    ◀ 리포트 ▶

    국회 윤리위 여야 간사들은 일단 다음달 7일 전체회의를 여는데는 합의했습니다.

    하지만 이날 어떤 징계안을 논의할 지를 놓고 팽팽하게 맞섰습니다.

    민주당은 '5.18 망언'으로 물의를 빚은 김진태, 김순례, 이종명 의원에 대한 징계안을 우선 처리해야 한다는 입장.

    하지만 한국당과 바른 미래당은 손혜원 의원 투기 의혹과 서영교 의원 재판 청탁 의혹 등 윤리위에 제소된 다른 안건들도 함께 다뤄야 한다고 맞섰습니다.

    결국 합의가 안되면서 여야는 28일 다시 만나 징계안 논의를 이어가기로 했습니다.

    여야간 이견은 국회 정상화를 위해 모인 원내대표들 회동에서도 고스란히 드러났습니다.

    민주당은 민생입법 처리를 위해 조건없는 정상화를 주장했지만

    [홍영표/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일단은 국회 소집을 함께하고 이견이 있으면 좁혀가는 그런 방향에서 운영하기로 하고 조건없이 국회를 정상화 하자"

    한국당은 정상화를 위해서는 최소한 손혜원 국정조사는 필요하다고 맞섰습니다.

    [나경원/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아주 최소한의 조건을 이야기 했음에도 불구하고 여당이 이에 응하지 않는다는것은 국회를 정상화할 의지가 없다고 보여집니다."

    바른미래당과, 평화당, 정의당은 선거제 논의를 위한 임시국회 개원을 한목소리로 요구했습니다.

    문희상 국회의장과 여야 5당 원내대표들은 오늘 오전 만나 다시 한 번 국회 정상화 방안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MBC뉴스 박소희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