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조효정

"교과서 불법 수정" vs "朴 정부 잘못 바로잡아"

"교과서 불법 수정" vs "朴 정부 잘못 바로잡아"
입력 2019-06-29 06:43 | 수정 2019-06-29 10:35
재생목록
    ◀ 앵커 ▶

    최근 보수언론과 학계, 그리고 자유한국당이 현정부의 초등학교 사회교과서가 불법적으로 수정됐다고 공격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수립'을 '대한민국 정부 수립' 이렇게 바꾼 게 문제라는 겁니다.

    이 두 표현 사이의 차이점과 이를 둘러싼 주장과 반박은 무엇인지 조효정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 리포트 ▶

    자유한국당이 문재인 정부가 입맛대로 수정했다고 비난하는 초등학교 사회교과서 64쪽입니다.

    1948년 8월15일 대한민국 정부가 수립되었다.

    박근혜 정부 시절 교과서엔 대한민국 수립으로 돼 있던 부분입니다.

    그런데 이걸 교육부가 집필진을 압박하고, 나아가 무단으로 수정했다는 겁니다.

    [박용조/진주교대 교수(당시 집필 책임자)]
    "2017년에 가서 다시 '대한민국 정부 수립'으로 고쳐달라고 이야기를 합니다. 제가 고함을 질렀습니다. 그건 고쳐줄 수 없다."

    이에 대해 교육부는 "대한민국 설립으로 기술하면 이전 임시정부의 항일활동을 부정하는 것"이어서

    이미 2009년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민국 '정부' 수립으로 기술하기로 한 기준을 따랐을 뿐이라고 반박했습니다.

    즉, 기준을 어긴건 박근혜 정부였고, 그걸 바로잡았단 얘기입니다.

    자유한국당이 주최한 교과서 관련 간담회에선 '위안부' 단어도 문제로 떠올랐습니다.

    [박용조/진주교대 교수(당시 집필 책임자)]
    "'위안부'라고 하는 게 저희가 뺐습니다. 초등학교 아이들에게는 술이라든지 담배라든지 선정적이라든지 이런 용어들을 될 수 있으면 빼야 합니다."

    교육부는 위안부라는 역사적 사실을 술담배처럼 금기시하는 인식은 피해 할머니들 대한 모욕이자 역사왜곡이라고 반박했습니다.

    그러면서 국정교과서 수정의 최종 권한은 교육부에 있고 교육과정에 따른 적법한 수정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다만 집필 책임자 도장이 허락없이 찍히는 등 절차상의 문제에 대해선 재판을 지켜보겠다고 했습니다.

    MBC뉴스 조효정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