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12MBC 뉴스
기자이미지 임경아

"이번 주 중대 고비"…긴급재정명령 검토

"이번 주 중대 고비"…긴급재정명령 검토
입력 2020-02-25 12:07 | 수정 2020-02-25 12:12
재생목록
    ◀ 앵커 ▶

    정부가 오늘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국무회의를 열고 신천지 교인 전수조사 방안과 마스크 수급 개선 방안 등을 논의했습니다.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도 회의를 열어 코로나19 차단을 위해 대구-경북-청도 지역에 대해 특단의 조치를 실시하는 방안을 협의했습니다.

    임경아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정부는 오늘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국무회의를 열고, 마스크 수급 대책과 중국 유학생 관리를 위한 예비비 지출안을 의결했습니다.

    마스크 수급 개선을 위해 생산량의 10%만 수출할 수 있게 하고, 생산량의 절반 이상은 농협이나 우체국 같은 공적기관을 통해 의료진과 실수요자들에게 직접 공급하기로 했습니다.

    또 중국인 유학생들을 격리 조치하는 대학에 예비비 41억 원을 집행하기로 했습니다.

    [정세균/국무총리]
    "어느 때보다 선제적이고 적극적인 조치가 필요합니다. 절대 실기해서는 안 되겠습니다."

    정 총리는 또 신천지 교회로부터 전국의 신도 명단과 연락처를 제출받아 전수조사를 실시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정부는 이에 따라 올해 초 신천지대구교회에 방문한 다른 지역의 신도 명단과, 대구교회 고위험군 신도 가운데 다른 지역을 방문한 신도들의 명단을 우선 제출받아 조사하기로 했습니다.

    고위 당정청 회의에서는 대구-경북-청도 지역에 대해 통상의 차단조치를 넘어 최대한의 봉쇄 정책을 시행하고, 추경은 물론 긴급재정명령도 검토하는 방안이 논의됐습니다.

    [홍익표/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추경을 편성키로 했고, 만약 국회 상황이 정상적으로 국회가 운영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긴급재정명령도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민주당은 '봉쇄정책'과 관련해 "이동 등에 일정 정도 행정력을 활용해 방역망을 촘촘히 하겠다는 의미"라며, "지역 출입 자체를 봉쇄한다는 뜻은 아니"라고 설명했습니다.

    MBC뉴스 임경아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