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12MBC 뉴스
기자이미지 손병산

"소득하위 70%에 긴급재난지원금 100만 원 지급"

"소득하위 70%에 긴급재난지원금 100만 원 지급"
입력 2020-03-30 12:12 | 수정 2020-03-30 12:13
재생목록
    ◀ 앵커 ▶

    문재인 대통령이 소득하위 70% 가구에 대해 4인 가구 기준으로 100만 원의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문 대통령은 신속한 지급을 위해 2차 추경안을 조기에 제출하고 총선 직후 다음 달 안에 국회에서 처리되도록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손병산 기자의 보도입니다.

    ◀ 리포트 ▶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제3차 비상경제회의에서 긴급재난지원금 지급방안을 직접 공개했습니다.

    중산층을 포함한 소득하위 70% 가구에 대해, 4인 가구 기준으로 가구당 100만 원의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습니다.

    "어려운 국민들의 생계를 지원하고, 일상활동을 희생하며 위기 극복에 함께 나서주신 것에 대해 위로와 응원이 필요하다고 여겼기 때문입니다."

    문 대통령은 다만 재정여력도 비축해야 해서 국민 전체에게 지급할 수는 없다며, "경제적으로 좀 더 견딜 수 있는 분들은 소득이 적은 분들을 위해 널리 이해하고 양보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지원금 재원은 '2차 추경'을 편성해 마련하겠다며, 총선 직후 다음 달 중에 추경안이 국회에서 처리되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재정 여력의 비축과 신속한 여야 합의를 위해 재원의 대부분을 뼈를 깎는 정부예산 지출 구조조정으로 마련하겠습니다."

    문 대통령은 이같은 긴급재난지원금이 코로나19가 진정되는 시기에 맞춰 소비 진작으로 우리 경제를 살리는 데 협력할 거라고 기대했습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저소득층과 영세 중소기업·소상공인 등을 위한 4대 보험료와 전기요금 유예 및 감면을 확정해, 이번 달부터 적용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또 고용유지지원금을 대폭 확대하고, 고용안전망 사각지대에 놓인 취약계층을 위한 생계지원 대책도 크게 늘리겠다고 말했습니다.

    MBC뉴스 손병산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