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12MBC 뉴스
기자이미지 이정은

북한 "전단 살포 중단해야"…정부 "제도 개선 준비"

북한 "전단 살포 중단해야"…정부 "제도 개선 준비"
입력 2020-06-04 12:16 | 수정 2020-06-04 12:20
재생목록
    ◀ 앵커 ▶

    탈북민 단체의 대북전단 살포를 두고 북한 김여정 부부장이 "중단하지 않으면 개성공단도 철거할 수 있다"며 강하게 압박했습니다.

    통일부는 법률안 정비를 통한 제도개선을 이미 준비하고 있었다며 즉각 반응했습니다.

    이정은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오늘 새벽,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동생, 김여정 제1부부장이 담화를 내고 탈북민 단체의 대북 전단 살포를 강하게 비난했습니다.

    대북전단살포를 포함해 적대 행위를 금지하기로 한 판문점 선언을 이행하지 않으면 "최악의 국면"을 내다봐야 한다는 겁니다.

    그러면서 김 부부장은 남측이 응분의 조처를 취하지 않으면 개성공단의 완전 철거나 연락사무소 폐쇄, 9.19 군사합의 파기까지 단단히 각오해야 한다고 경고했습니다.

    남북 공동연락사무소와 군사합의는 4.27 판문점 선언의 성과물로, 문재인 정부에 대한 압박 수위를 한층 높인 것으로 평가됩니다.

    이에 통일부는 긴급 브리핑을 열고 "접경지역의 긴장 완화를 위해 전단 살포가 중단돼야 한다"면서 "실효성 있는 재도개선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대북전단 살포가 접경지역의 긴장요소로 이어지고, 일부는 접경지 마을로 떨어져 지역주민들의 생활여건을 악화시켜온 만큼 근본적으로 개선할 수 있도록 법률을 준비하겠다는 겁니다.

    탈북민 단체인 '자유북한운동연합'는 지난 4월과 5월 세 차례에 걸쳐 북한의 핵개발을 규탄하는 전단 수십만 장과 달러를 드론과 풍선에 띄워 북측으로 살포했습니다.

    MBC뉴스 이정은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