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12MBC 뉴스
기자이미지 김민찬

라임펀드 일부 '전액 반환'…"부실 알고도 판매"

라임펀드 일부 '전액 반환'…"부실 알고도 판매"
입력 2020-07-01 12:15 | 수정 2020-07-01 12:22
재생목록
    ◀ 앵커 ▶

    1조 6천억 원 규모의 환매 중단 사태를 빚은 라임 펀드 일부에 대해 원금 전액 돌려줘야 한다는 금융당국의 결정이 나왔습니다

    원금 100%를 투자자에게 돌려주라는 결정이 나온 것은 금융상품 분쟁조정 사상 처음 있는 일입니다.

    김민찬 기자입니다.

    ◀ 리포트 ▶

    금융감독원 분쟁조정위원회가 2018년 11월 이후 판매된 라임 무역금융펀드 분쟁조정 신청 4건에 대해 판매사가 투자원금을 전액 반환하라고 결정했습니다.

    분쟁조정위원회는 "펀드 계약 체결 시점에 이미 투자원금의 최대 98%에 달하는 손실이 발생했다"며 "라임자산운용은 투자제안서에 수익률과 투자위험 등 핵심 정보들을 허위·부실 기재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판매사는 투자제안서 내용을 그대로 설명해 투자자의 착오를 유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판매자의 허위 투자정보 설명 등으로 합리적인 투자판단의 기회가 박탈된 점을 고려할 때 투자자에게 중과실이 있다고 보기는 어렵다고 덧붙였습니다.

    사실상 판매사와 운용사가 부실을 알고도 펀드 판매를 계속했다고 금융당국은 판단한 겁니다.

    펀드 판매사가 투자원금 전액을 반환하도록 금융당국이 결정한 건 금융투자상품 분쟁조정 사례 가운데 처음입니다.

    라임자산운용이 운용하다 환매 중단 사태를 빚은 펀드 규모는 모두 1조 6천억 원이 넘습니다.

    이 가운데 전액 반환이 예상되는 무역금융펀드는 개인 투자자 5백 명, 투자 원금은 1천611억 원입니다.

    MBC뉴스 김민찬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