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12MBC 뉴스
기자이미지 유충환

화이자 "코로나 백신 효과 90%…이달 승인 신청"

화이자 "코로나 백신 효과 90%…이달 승인 신청"
입력 2020-11-10 12:05 | 수정 2020-11-10 12:08
재생목록
    ◀ 앵커 ▶

    미국 화이자와 독일 바이오엔테크가 함께 개발 중인 코로나19 백신의 효과가 90% 이상이라는 중간 결과가 발표됐습니다.

    일반 독감 백신 효과의 두배에 달하는 강력한 효과지만, 아직 임상 시험 단계라서 최종 수치 등은 달라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유충환 기자의 보도입니다.

    ◀ 리포트 ▶

    화이자는 3상 임상시험 참가자 중 코로나19에 감염된 94명을 분석한 결과, 자사 백신이 90% 이상 예방 효과를 나타냈다고 밝혔습니다.

    [앨버트 불라/화이자 CEO]
    "오늘은 과학의 위대한 날입니다. 인류의 위대한 날입니다. 우리가 터널의 끝에서 빛을 볼 수 있게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화이자와 바이오엔테크는 임상시험 참가자를 두 그룹으로 나눠, 한 그룹에는 백신을 다른 그룹에는 가짜 약을 투여했습니다.

    백신을 접종한 실험군에서 확진자가 10% 미만에 그친 반면, 가짜약을 투여한 실험군에서는 90% 이상이 코로나19에 감염됐습니다.

    이번 발표는 외부 전문가 패널인 데이터 감시위원회가 화이자와 바이오엔테크의 3상 시험에 관해 내놓은 중간 결과로 최종 수치는 달라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지난 7월 시작된 3상 시험은 앞으로 총 164명의 확진자가 나올 때까지 진행될 예정입니다.

    화이자 측은 11월 셋째 주에 미 식품의약국에 긴급 사용 승인을 신청할 방침입니다.

    백신은 올해 말까지 약 2천만 명가량 접종할 수 있는 분량이 제조될 전망입니다.

    미국 코로나19 확진자는 현재 1천만 명을 넘어섰고, 24만 명 이상이 숨졌습니다.

    유럽 또한 감염자가 폭증하면서 누적 확진자가 1천2백만 명을 넘었고 전 세계 코로나19 확진자는 5천만 명을 돌파했습니다.

    [앨버트 불라/화이자 CEO]
    "누가 백신을 접종 받을지는 화이자의 몫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 결정은 각 국가의 보건 당국, 미국의 경우에는 각 주의 보건당국이 결정할 일입니다."

    전문가들은 그러나 아직 백신의 장기간 안전성은 입증되지 않았다며, 효능이 얼마나 유지될지 또한 관건이라고 지적했습니다.

    MBC뉴스 유충환입니다.

    MBC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