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외전
기자이미지 박진주

독감백신 접종 의심 사망 속출…30명 넘어서

독감백신 접종 의심 사망 속출…30명 넘어서
입력 2020-10-23 13:56 | 수정 2020-10-23 15:03
재생목록
    ◀ 앵커 ▶

    독감 백신 접종 후 사망신고가 30건을 넘었습니다.

    보건당국이 백신 접종과 사망 간의 연관성을 파악 중인데요.

    관련 리포트 보시죠.

    ◀ 리포트 ▶

    독감 백신을 맞은 뒤 사망하는 의심 사례가 오늘 0시 기준으로 32명으로 집계됐습니다.

    각 지방자치단체가 발표한 전날 0시 기준 12명보다 두 배 넘게 증가한 겁니다.

    서울에서는 앞서 지난 19일 독감 백신을 맞은 강남구의 84살 남성이 숨졌습니다.

    파킨슨병으로 재활병원에 입원 중이었는데 접종 이후 건강 상태가 악화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서울시 관계자]
    "(백신 접종 후) 기력이 없고 가래가 있었다고 나와요. 동일 병원에서 같은 시간대 동일 백신을 여러 명이 맞았을 텐데 그분들의 상태를 계속 저희들이 모니터링하려고 합니다."

    서울 영등포구에서는 기저질환이 없던 80대 남성이 접종 3시간 만에 숨졌고, 전남 순천의 81살 남성은 집 근처 의원에서 접종을 받은 지 72시간 만에 사망했습니다.

    현재까지 정보가 공개된 사망자 가운데 60세 미만이 3명, 70대 12명, 80세 이상 9명으로 60대 이상이 88%를 차지했습니다.

    기저질환이 없는 경우도 있었지만 대부분 고혈압과 당뇨, 협심증 등 기저질환을 앓고 있었던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제조번호가 같은 백신을 맞은 뒤 사망한 사례도 처음으로 확인됐습니다.

    질병관리청이 어제 오후 4시 기준으로 공식 집계한 사망자 25명 가운데 2명이 같은 제조번호의 '스카이셀플루4가' 백신을 접종했고, 또 다른 2명은 다른 날 제조돼 제조번호가 동일한 '스카이셀플루4가' 백신을 맞은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앞서 방역당국은 제조번호가 같은 독감 백신을 맞고 사망한 사람들이 나올 경우 해당 백신 접종을 중단하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질병관리청은 오늘 긴급회의를 차례로 열고 있습니다.

    오전 열린 '예방접종 피해조사반 회의'에 이어 오후에는 '예방접종 전문위원회'를 열어, 독감 백신 접종과 사망과의 관련성, 국가 백신접종 사업 유지 여부 등을 전반적으로 검토할 예정입니다.

    강도태 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오늘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역학조사에 따르면 독감 예방 백신 접종과 사망과의 인과관계는 낮다고 본다"면서도 "전문가들과의 협의에서 백신 접종 중단 여부 등을 판단하겠다"고 설명했습니다

    MBC 뉴스 박진주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