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5MBC뉴스
기자이미지 조국현

당정청 "예비비 3.4조 원 투입…국세납부 유예 검토"

당정청 "예비비 3.4조 원 투입…국세납부 유예 검토"
입력 2020-02-05 17:13 | 수정 2020-02-05 17:15
재생목록
    ◀ 앵커 ▶

    정부와 여당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대응하기 위해 3조 4천억 원 규모의 예비비를 적극 활용하기로 했습니다.

    또 이번 사태로 피해를 입은 기업들에 대해 국세 납부 기한을 늦추고 세무조사를 유예하는 방안을 검토할 예정입니다.

    조국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대응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오늘 오전 청와대와 정부, 더불어민주당의 고위급 협의회가 열렸습니다.

    당정청은 올해 예산에 편성된 예비비 3조 4천억 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홍익표/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
    "가용가능한 예비비 3조 4천억 원을 필요한 적재적소에 신속하게 그리고 적극적으로 활용할 계획입니다."

    신종 코로나 사태 장기화로 경제적 피해가 생기는데 대해선 주 2회 관계 장관 회의를 열고 업종별 기업별 대책을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특히 민주당은 이번 사태로 피해를 입은 기업에 최대 1년 동안 국세 납부 기한을 미뤄주고, 세무 조사도 유예해주자고 정부에 주문했습니다.

    입국 제한을 중국 후베이성에서 다른 지역까지 확대하는 방안은 앞으로 정부 조치와 중국 상황을 더 보고 판단하기로 했습니다.

    [홍익표/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
    "질본 중심으로 한 방역당국과 전문가 집단들의 모니터링과 의견도 청취하면서 이후 판단할 생각입니다."

    마스크 품귀 현상에 대해선 "불안심리로 대량 매점매석이 일어나 수급에 차질이 있을 뿐 수급 자체가 부족한 건 아니"라며 시장교란 행위를 금지하고 합동 단속을 벌이겠다고 설명했습니다.

    당정은 또 감염병 관련 법안처리에 대해 힘을 모으기로 했습니다.

    MBC뉴스 조국현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