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5MBC뉴스
기자이미지 손병산

"고령화 대비 고용 연장 방법 검토 시작해야"

"고령화 대비 고용 연장 방법 검토 시작해야"
입력 2020-02-11 17:13 | 수정 2020-02-11 17:19
재생목록
    ◀ 앵커 ▶

    문재인 대통령이 신종 코로나 사태 속에서 부처 업무보고 일정을 재개하고, '일자리'를 주제로 고용노동부 등 관계부처로부터 업무보고를 받았습니다.

    문 대통령은 "올해는 일자리에서 확실한 변화를 체감해야 한다"고 강조했는데, 특히 '고용 연장'에 대해 본격적인 검토를 시작할 때가 됐다고 말했습니다.

    손병산 기자입니다.

    ◀ 리포트 ▶

    고용노동부와 환경부, 농식품부를 시작으로 신종 코로나 사태 속에 잠정 중단됐던 정부부처 업무 보고를 재개한 문재인 대통령.

    "연초부터 신종 코로나 사태로 제조업과 관광·서비스업 등이 큰 압박을 받고 있는 만큼 긴장해달라"면서, 올해는 반드시 '일자리'에서 성과를 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올해는 일자리에서 반등을 넘어 국민들께서 확실한 변화를 체감하는 해가 되어야 합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인구 감소에 대비해 여성과 노인 일자리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며 구체적으로 "고용 연장에 대해 본격적으로 검토를 시작할 때가 됐다"고 밝혔습니다.

    법적 정년은 그대로 두되, 기업 차원에서 재고용이나 정년연장 같은 고용 연장 방식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계속고용제도'의 도입 가능성을 시사한 것으로 보입니다.

    "생산 가능 인구의 급격한 감소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여성과 어르신들의 경제활동 참여를 최대한 늘리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문 대통령은 또 "올해는 무엇보다 민간의 고용 창출을 늘리는 것이 중요하고, 청년들의 체감 고용여건 개선과 40대 고용부진 해소에 전력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환경과 농업도 새로운 일자리의 보고"라며 친환경 녹색산업과 스마트농업 확산 정책을 강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MBC뉴스 손병산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