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5MBC뉴스
기자이미지 조재영

민주당, 파견 의원 제명…통합당, 선관위 항의 방문

민주당, 파견 의원 제명…통합당, 선관위 항의 방문
입력 2020-03-25 17:20 | 수정 2020-03-25 17:26
재생목록
    ◀ 앵커 ▶

    더불어민주당이 오늘 의원총회를 열고 비례용 연합정당인 더불어시민당에 파견하기 위해 비례대표 의원 3명을 제명했습니다.

    미래통합당은 후보등록 마감일을 하루 앞두고 이미 확정된 4곳의 공천 결과를 뒤집어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조재영 기자입니다.

    ◀ 리포트 ▶

    더불어민주당이 비공개 의원총회를 열고 비례대표인 심기준, 제윤경, 정은혜 의원 3명을 제명했습니다.

    이들은 민주당이 참여하는 비례용 연합정당인 더불어시민당으로 당적을 옮겨, 정당 투표에서 시민당의 기호를 윗순번으로 끌어올리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이종걸 의원 등 출마하지 않는 민주당 지역구 의원 4명도 시민당에 입당하기 위해 오늘 오후 탈당했습니다.

    [박찬대/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
    "더불어민주당이 총선에서 대결을 통해서 승리하기 위해서 불가피한 결단 결정을 했다…"

    민주당과 시민당은 지도부 간 공식 첫 만남을 가졌는데, 이해찬 대표는 시민당이 민주당의 "형제당" 이라며, 물심양면으로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 대표는 반면 열린민주당을 겨냥해서는, "민주당과 문재인 정부를 사칭하는 것에 불과하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미래통합당은 이례적으로 새벽 시간에 최고위를 긴급 소집하고, 부산 금정과 경기 의왕·과천, 경기 화성을, 경북 경주 등 네 곳의 공천을 취소했습니다.

    최고위 내에서도 반대의견이 나왔지만, 황교안 대표는 "당헌과 당규에 따라 처리했다"고 밝혔습니다.

    [황교안/미래통합당 대표]
    "기본적으로 국민 중심 공천, 또 이기는 공천이 돼야 된다 그런 측면에서 최고위원회가 판단을 했다 이렇게 보시면 되겠습니다."

    하지만 이석연 공천관리위원장은 MBC와의 통화에서 "선거부정·금품수수 등 현저한 하자가 있을 때만 공천 무효가 가능한데 그 네 곳은 거기에 해당되지 않는다"며 "당헌에 어긋나는 결정"이라고 반발해 후보 등록을 하루 앞두고 논란이 예상됩니다.

    미래통합당 공관위는 조금 전 오후 5시부터 최고위 결정 수용 여부를 논의하기 위한 회의를 진행중입니다.

    MBC뉴스 조재영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