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5MBC뉴스
기자이미지 장재용

북한 접경지역 지원…"희생에 따른 보상"

북한 접경지역 지원…"희생에 따른 보상"
입력 2020-05-18 17:22 | 수정 2020-05-18 17:24
재생목록
    ◀ 앵커 ▶

    군부대가 밀집한 경기 북부 지역은 개발 제한에다 군사 훈련으로 주민들이 많은 불편을 겪고 있는데요.

    경기도가 '희생에 따른 보상'이란 원칙하에 김포와 파주 등 6개 시군에 도로 개선과 주민 안전을 위해 30억원이 넘는 사업비를 지원하고 나섰습니다.

    장재용 기자입니다.

    ◀ 리포트 ▶

    민간인출입통제선 검문소를 지나 군부대와 인접한 김포시 용강리.

    곳곳에 빈집에다 30년 전에 만들었다는 마을 길 여기저기도 깨져 있습니다.

    나라를 함께 지킨다는 자부심도 있지만, 토지 이용 규제에다, 잦은 군사훈련에 외부인 출입 제한까지, 주민들의 불편이 큰 것도 현실입니다.

    [정해곤/김포시 용강리 이장]
    "군인들의 어떤 작전이라든지 산 밑에 군인 차들이 좀 크잖아요. 차가 다니면 흙먼지가 날리고, 집을 새로 짓는다든지 할 때 군사 동의를 또 얻어야 하고…"

    올 하반기엔 불편을 조금이나마 덜게 됐습니다.

    경기도가 1억원 가까이 들여 마을길 1천9백미터를 재단장하기 때문입니다.

    '특별한 희생엔 정당한 보상'이란 원칙 하에 경기도가 마련한 조례에 따른 조치입니다.

    인근에 신도시가 들어서면서 산책하는 주민들이 많아진 김포 가현산.

    근처 군사 훈련장이 있어 행군이 잦다 보니 주민 민원이 많은 곳입니다.

    이 곳에도 경기도와 김포시는 각각 1억4천만원을 지원, 1.9킬로미터에 걸쳐 안전펜스와 보행로 조성에 착수했습니다.

    주민개방 축구장 조성(동두천), 마을 진입로 정비(파주), 사격훈련 사전 안내 전광판(양평), 위험구간 도로반사경(연천), 교량 보수보강 공사(포천) 등을 포함해 모두 32억원이 올해 투입됩니다.

    올해로 세 번째인 이 사업은 곳곳에서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민통선 내 출입허가를 받아야 들어갈 수 있는 김포시 마조리.

    가로등이 낡고 부족해 군사 훈련 때 사고위험이 큰 곳이었지만, 지난해 1억원이 넘는 예산을 들여 LED 가로등 120여개를 설치해 어느 정도 불안을 해소했습니다.

    양주시 응달천의 물흐름을 막던 대전차 장애물 철거로 재해 위험을 낮추기도 했습니다.

    [조성해/경기도 군관협력팀장]
    "국가안보를 위해서 특별한 희생을 감내해온 군부대 주변지역이 주민행복지역으로 거듭나도록 생활 불편 해소와 민군갈등 해소에 경기도는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군사 시설 인근 지역 지원사업비는 2018년 13억, 2019년 20억원에서 꾸준히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MBC뉴스 장재용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