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5MBC뉴스
기자이미지 조국현

문 대통령 "역대 최대 추경…한국판 뉴딜에 국가 미래 걸겠다"

문 대통령 "역대 최대 추경…한국판 뉴딜에 국가 미래 걸겠다"
입력 2020-06-01 17:09 | 수정 2020-06-01 17:15
재생목록
    ◀ 앵커 ▶

    문재인 대통령이 6차 비상경제회의에서 역대 최대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을 편성했다며, 국회에 조속한 처리를 당부했습니다.

    또 이번 추경으로 시동을 거는 '한국판 뉴딜' 프로젝트를, 국가의 미래를 걸고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조국현 기자입니다.

    ◀ 리포트 ▶

    40일 만에 비상경제회의를 주재한 문재인 대통령은 "하반기에는 반드시 성장의 반등을 이뤄내야 한다"며, 정부의 재정역량을 총동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이번 주 안에, 역대 최대 규모인 3차 추경안을 국회에 제출하겠다"며 국회의 조속한 심의와 처리를 요청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위기 기업을 보호하고 특히 국민의 일자리를 지키는 데 역점을 두겠습니다."

    이에 따라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 28.4조원의 추경을 훨씬 넘는, 30조에서 40조원 사이의 추경안이 편성될 것으로 보입니다.

    문 대통령은 재정여건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3차 추경까지 더해도 한국의 채무비율 증가 폭은 다른 주요국의 증가 폭보다 훨씬 적다"고 설명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또 이번 추경을 시작으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선도하기 위한 새로운 국가발전 전략으로서 '한국판 뉴딜'을 중점 추진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디지털 뉴딜과 그린 뉴딜을 두 축으로 나란히 세운 한국판 뉴딜을 국가의 미래를 걸고 강력히 추진해나갈 것입니다."

    구체적으로 디지털 뉴딜은 디지털과 네트워크, 인공지능 생태계와 비대면산업 육성을 통한 디지털 경제로의 전환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그린 뉴딜은 '기후변화에 대응하면서 신산업과 일자리를 창출하는 개념'이라며 다음 달 종합 구상을 발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MBC뉴스 조국현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