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5MBC뉴스
기자이미지 이정신

靑 "이면합의서 없다"…국정원장·통일장관 임명

靑 "이면합의서 없다"…국정원장·통일장관 임명
입력 2020-07-29 17:06 | 수정 2020-07-29 17:09
재생목록
    ◀ 앵커 ▶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박지원 국정원장과 이인영 통일부 장관, 김창룡 경찰청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했습니다.

    한편, 청와대는 미래통합당이 박지원 국정원장 임명 유보를 요구하며 그 근거로 내세웠던 대북송금 이면합의서에 대해 '관계부처 어디에도 없는 문건'이라고 일축했습니다.

    이정신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지난 2000년 남북정상회담에 앞서 30억 달러를 북한에 지원하는 이면 합의서에 박지원 국정원장이 서명한 적 있다는 미래통합당의 의혹 제기에 대해 청와대가 '해당 이면합의서는 정부 안에 존재하지 않는 문건'이라고 일축했습니다.

    윤도한 국민소통수석은 오늘 브리핑을 통해 "국정원 통일부 청와대 등 관계 기관을 대상으로 파악한 결과, 이면합의서라는 문건은 정부 내에 존재하지 않는 문건임을 확인했다"고 말했습니다.

    또 다른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만약 그런 문건이 있었다면 이명박 박근혜 정권 때 가만히 있었겠냐"라고 반문하기도 했습니다.

    박지원 국정원장 임명 유보를 요구하며 내세운 야당의 근거를 청와대가 정면 반박하고 나선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박지원 국정원장과 이인영 통일부장관, 두 대북정책 수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박 원장과 이 장관에게 "막혀있고 멈춰있는 남북관계를 움직여 나갈 소명이 있다"며 "국정원 통일부 외교부 국방부 청와대 안보실이 원팀으로 지혜를 모아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이에 대해 박 원장은 "남북 관계의 물꼬를 트고 국정원의 흑역사를 청산하겠다"고 답했고, 이 장관도 "문 대통령 재임 중에 평화의 숨결을 실감하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김창룡 경찰청장에게도 임명장을 주면서 "검경 수사권 조정의 본질적 목표는 범죄로부터 국민을 보호하는 민주적 시스템을 갖추는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MBC 뉴스 이정신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