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5MBC뉴스
기자이미지 김윤미

정부, 의료계 집단행동 자제 촉구…"대화로 해결"

정부, 의료계 집단행동 자제 촉구…"대화로 해결"
입력 2020-08-06 17:09 | 수정 2020-08-06 17:12
재생목록
    ◀ 앵커 ▶

    의대 정원 확대에 반발하며 파업 등 집단행동을 예고한 의료계에 정부가 이해와 협력을 거듭 요청했습니다.

    하지만, 파업으로 인해 국민의 안전이 위협받을 경우에는 엄중히 대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김윤미 기자입니다.

    ◀ 리포트 ▶

    내일 전공의 총파업에 앞서 대국민 담화에 나선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의대정원 확대는 '필요한 곳에, 필요한 의사를 두기 위함'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박능후/보건복지부 장관]
    "시골에 사는 분들도 제대로 치료받을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무엇보다 지역간 의료격차가 매우 큽니다."

    박 장관은 서울은 인구 천 명 당 의사가 3명인 반면 경북은 1.4명으로 절반도 되지 않는다며 실제로 촌각을 다투는 뇌질환의 경우 사망하는 비율이 강원도 영월이 서울 동남권보다 2배 이상 높다고 설명했습니다.

    감염병과 같은 특수분야 의사와 의사과학자 양성을 위해서라도 의대정원 확대는 불가피하다고 말했습니다.

    이를 위해 의료계의 이해와 협력을 당부했습니다.

    확충된 의료인들에게 어떻게 내실있는 교육을 할 것인지, 지역의료를 강화하는 방안과 의료전달 체계를 개편하는 문제를 함께 해결하자는 겁니다.

    또 전공의협의회와의 간담회를 통해 진정성 있는 논의를 지속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그러나 어떠한 경우도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협해선 안된다며 파업으로 국민의 안전에 위협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엄중히 대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정부는 의료계 집단휴진에 대비해 응급실과 중환자실 등 필수 의료를 유지할 수 있도록 대체 인력을 확보하고 비상상황실을 운영할 방침입니다.

    MBC뉴스 김윤미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