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5MBC뉴스
기자이미지 전동혁

"코로나19 시대, 매체언어 개선해야"

"코로나19 시대, 매체언어 개선해야"
입력 2020-11-26 17:07 | 수정 2020-11-26 17:10
재생목록
    ◀ 앵커 ▶

    올해 코로나19의 세계적 대유행으로 언택트와 언컨택트, 셧다운과 락다운 등 헷갈리기 쉬운 언어들이 쏟아졌는데요.

    이를 매체에서 어떻게 사용해야할지 개선점과 발전방안을 모색하는 학술대회가 열렸습니다.

    전동혁 기자입니다.

    ◀ 리포트 ▶

    '깜깜이 감염.'

    정부와 언론이 감염 경로를 알 수 없는 코로나19 확진 사례를 부르던 이 말은 지난 9월이 돼서야 '경로 미확인 사례'라는 단어로 바뀌었습니다.

    언어에 시각장애인에 대한 차별의 표현이 섞여 있다는 지적 때문입니다.

    이처럼 올해 코로나19가 유행하며 언택트, 비대면, 셧다운 등 새로운 용어가 남용되자, 국립국어원과 방송문화진흥회, 한글문화연대는 공동학술대회를 열어 매체 언어의 실태를 점검하고 개선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소강춘/국립국어원장]
    "방송 언어라고 하는 것은 파급력이 다른 매체에 비해서 월등합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굳이 써야하나 싶은 말들도 제법 있습니다."

    이날 학술대회에선 '언-콘택트'라는 영어 단어를 줄인 '언택트'란 말이 이해하기 어려우며, 한국말로 바꾼 표현도 접촉 여부가 모호한 '비대면 접촉'이라, 비대면과 비접촉으로 구분해 사용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또한 락다운, 셧다운 등 과도한 공포를 심어줄 수 있는 단어는 각각 '봉쇄'와 '영업중단'으로 정확히 표현하자는 의견도 제기됐습니다.

    이날 정부와 언론, 시민단체는 이해하기 쉽고 혐오와 차별 표현이 없는 방송언어를 사용하려면 지금보다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의견을 모았습니다.

    MBC뉴스 전동혁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