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930MBC뉴스
기자이미지 김재용

한일 상호 '입국 통제' 시작…건강확인서 제출해야

한일 상호 '입국 통제' 시작…건강확인서 제출해야
입력 2020-03-09 09:39 | 수정 2020-03-09 09:40
재생목록
    ◀ 앵커 ▶

    일본이 발표한 사실상의 입국 거부 조치에, 우리 정부도 맞대응을 시작했습니다.

    일본에 대한 비자 면제 조치와 기존 비자의 효력이 오늘 0시부터 정지됐고, 일본에서 입국하는 모든 외국인에 대한 특별입국절차도 시작됐습니다.

    김재용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일본에 대한 사증, 즉 비자 효력이 오늘 새벽 0시부터 정지됐습니다.

    기존에 발급된 비자 역시 그 효력이 정지됐습니다.

    일본인에 대해 적용되던 90일 이내의 이른바 단기 체류 무비자 제도가 중단되는 것으로 이는 일본이 한국에 대해 사실상의 입국 거부 조치를 발표한 데 대해 우리 정부가 내놓은 맞대응 조칩니다.

    [조세영/외교부 1차관(지난 6일)]
    "선진적이고 우수한 방역시스템을 기반으로 일본의 조치에 대응하고, 일본으로부터 유입되는 감염병을 철저히 통제하고자 합니다."

    일본은 지난 5일, 한국에 대해 이달 말까지 무사증 입국 혜택을 정지시키고, 입국자에 대해선 14일간 격리한다는 조치를 예고없이 갑자기 발표했습니다.

    일본에 대한 비자 효력 정지와 함께 앞으로 일본인의 사증 발급 과정에서는 건강확인 절차도 포함됩니다.

    동시에 일본에서 입국하는 모든 외국인에 대한 특별 입국 절차도 적용됩니다.

    특별 입국 절차는 전용 입국장을 통한 발열 검사와 건강상태 질문서 제출 등으로 이 조치 역시 일본인의 기존 비자 효력이 정지된 오늘 0시부터 시행됐습니다.

    일본정부의 공격적 조치에 맞서 우리 정부의 대응도 시작된 가운데, 일본 내에선 아베 정부의 조치가 무절제하고 졸속이라는 비판이 거세지고 있습니다.

    특히 아베 정권의 우군으로 꼽히는 산케이신문도 어제(8일) 보도에서 휴교를 포함해 조급하게 내놓는 총리관저의 조치에 관계부처가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MBC뉴스 김재용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