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930MBC뉴스
기자이미지 최경재

검찰, 정의기억연대 밤샘 압수수색…후원금 조사

검찰, 정의기억연대 밤샘 압수수색…후원금 조사
입력 2020-05-21 09:42 | 수정 2020-05-21 09:49
재생목록
    ◀ 앵커 ▶

    후원금 횡령 의혹 등이 불거진 정의기억연대에 대한 검찰의 압수수색이 12시간을 넘겨 끝났습니다.

    검찰은 확보한 각종 사업자료를 토대로 제기된 의혹을 분석할 예정입니다.

    최경재 기자입니다.

    ◀ 리포트 ▶

    검찰 수사관들이 파란색 압수물 상자를 들고 잇따라 정의기억연대 사무실을 빠져나옵니다.

    압수물 상자만 10개가 넘습니다.

    어제 오후 5시부터 시작된 압수수색은 12시간 30분 만인 오늘 새벽 5시 반쯤 끝났습니다.

    (밤을 꼬박 새웠는데 회계자료는 충분히 확보가 됐나요?)
    "……."
    (시간이 혹시 이렇게 오래 걸린 이유는 무엇인가요?)
    "……."

    검찰은 서울 마포구 정의기억연대 사무실과 인근에 있는 전쟁과 평화박물관에서 각종 사업 자료를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를 토대로 정의연 전 이사장이었던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 등이 기부금과 후원금을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에게 쓰지 않았다는 의혹에 대해 확인할 예정입니다.

    또 경기도 안성 쉼터를 사고파는 과정에서 시가보다 비싸게 사거나 싸게 팔아 정의연에 손해를 끼쳤는지 조사할 계획입니다.

    지금까지 윤미향 당선인 등을 상대로 검찰에 제출된 고발장은 최소 7건에 이릅니다.

    안성 쉼터의 불법 증개축 의혹을 현장 점검한 안성시는 "일부 건축법을 위반한 정황이 확인됐다"며 "정의연에 시정 명령을 위한 사전통지를 내릴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정의연 측은 어제 수요집회에서 "근거없는 의혹 제기를 자제해달라"고 호소했습니다.

    [이나영/정의기억연대 이사장(어제)]
    "회계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 외부 회계감사를 공식적으로 요청한 상태이며 이후의 절차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억측과 허위사실에 기반한 보도와 예단을 부디 삼가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이어 "전쟁 범죄와 성노예제 문제를 국제적으로 알린 운동의 취지가 훼손돼선 안 된다"고 강조했습니다.

    MBC뉴스 최경재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