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930MBC뉴스
기자이미지 전동혁

공적 마스크 가격 내리고 구매량 확대 검토

공적 마스크 가격 내리고 구매량 확대 검토
입력 2020-06-15 09:42 | 수정 2020-06-15 09:46
재생목록
    ◀ 앵커 ▶

    약국에서 파는 공적마스크 제도가 가격은 내리고 구매량은 늘리는 방향으로 완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근 마스크 수급에 문제가 없고 여름용 마스크 수요가 많아 이를 조정하기 위한 조치로 해석됩니다.

    전동혁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서울 마포구의 한 약국.

    마스크 판매대엔 다양한 제품이 진열돼 있습니다.

    공적 마스크를 제외하고도 넉넉한 수량입니다.

    [장영옥/약사]
    "날씨 때문에 공적 마스크 덜 찾으시고, 지금은 덴탈(치과용) 마스크, 일회용 마스크를 찾으시는 분들도 많이 계시고요. (공적 마스크는) 예전에 비해서 한 50%, 60% 정도만 주문하는 것 같아요."

    코로나19 유행 초기에 발생했던 마스크 대란 우려가 줄어들면서 정부는 공적 마스크 제도를 완화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마스크 제조 업체가 의무적으로 출고량의 60%를 KF94와 KF80으로 채워야 하는 현행 기준을 단계적으로 축소해, 더운 날씨에 착용할 수 있는 침방울 차단용 KF-AD 마스크나 덴탈 마스크 생산량을 늘릴 수 있게 개선하겠다는 겁니다.

    공적마스크의 공급량이 줄면 민간 시장에 풀리는 마스크가 늘어나면서 가격도 다소 내려갈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정세균/국무총리]
    "그간 생산량이 크게 늘고 재고도 많이 확보했습니다. 이제는 국민들께서 합리적인 가격으로 원하는 마스크를 편리하게 구매하실 수 있도록…"

    또 공적 마스크 구매 수량을 1인당 3매에서 10매로 확대하고 수출 물량도 10%에서 30%까지 늘린뒤 다음달 부터 공적 마스크 공급을 중단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단 비상상황에 대비해 2주간 공급이 가능한 규모로 예비물량을 미리 비축할 예정입니다.

    MBC뉴스 전동혁입니다.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