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이기주

'징계' 아닌 '직위해제'…조국 "부당하지만 수용"

'징계' 아닌 '직위해제'…조국 "부당하지만 수용"
입력 2020-01-29 20:12 | 수정 2020-01-29 20:16
재생목록
    ◀ 앵커 ▶

    법무 장관에서 물러난 뒤 서울대로 복직해 새 학기 강의를 준비하던 조국 교수가 오늘 직위 해제됐습니다.

    앞으로 재판을 받아야할 상황에서 직무 수행이 어려울 것으로 판단했다는 게 서울대 측의 설명입니다.

    보도에 이 기주 기잡니다.

    ◀ 리포트 ▶

    뇌물수수와 직권남용 등의 혐의로 불구속 기소된 조국 법학전문대학원 교수에 대해 서울대가 직위해제를 결정했습니다.

    교수직은 그대로 유지되지만, 강의를 비롯한 교내 업무는 맡을 수 없습니다.

    서울대측은 조국 교수가 재판 준비 때문에 정상적인 강의 진행이 어려울 것으로 판단했다고 밝혔습니다.

    또 "직위해제는 직무를 정지시키는 일종의 행정조치일 뿐 징계는 아니"라고 설명했습니다.

    서울대 관계자는 "직위해제는 최종적으로 총장이 결재했으며, 재판 결과를 지켜본 뒤 별도의 징계위원회를 개최할지 판단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직위 해제된 조국 교수는 자신의 SNS에 일단 "학교측 결정을 담담히 수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불편한 심기를 감추지 않았습니다.

    조 교수는 "검찰의 일방적 기소만으로 신분상 불이익 조치를 내리는 것은 부당하다"고 주장했습니다.

    또 "직위해제가 대중적으로는 징계로 인식되기 십상"이라며, "재판 이전에 불리한 여론을 조성할 우려가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조국 교수는 "폭풍우가 몰아칠 때 헤진 그물을 정비하는 어부의 마음으로 살아가겠다"며 앞으로 재판을 차분히 준비하겠다는 뜻을 내비쳤습니다.

    조국 교수는 지난해 10월 법무부장관에서 물러난 뒤 바로 복직해 이번 학기 강의를 준비했습니다.

    그러나, 검찰의 기소 이후 학교 안팎에서 교수직 사퇴 요구를 받아왔습니다.

    MBC뉴스 이기주입니다.

    (영상편집: 이상민)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