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조효정

'최대교역국'에 전면 입국 금지?…"득실 따져야"

'최대교역국'에 전면 입국 금지?…"득실 따져야"
입력 2020-02-03 19:42 | 수정 2020-02-03 19:44
재생목록
    ◀ 앵커 ▶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이번 이례적인 입국 제한이 부득이한 조치였다면서 양해를 구했지만 한쪽에서는 중국 전체 입국자로 확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옵니다.

    이 사이에서 정부는 결코 쉽지 않은 고민을 하고있습니다.

    조효정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미국이 지난 2주 동안 중국을 갔던 모든 외국인들의 입국을 막은 첫날, 중국은 미국을 강력히 비난했습니다.

    중국 외교부는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해 온라인 채팅으로 브리핑을 했는데, "미국이 공황 상태로 과잉 대응한다"고 비난했습니다.

    미국 주재 중국 대사도 한 마디 했습니다.

    [추이톈카이/주미 중국대사]
    "지금은 사실에 따라 패닉하지 말고, 가짜뉴스가 아닌 과학을 믿어야 합니다."

    세계보건기구, WHO는 여행과 교역 제한을 반대했지만, 입국을 막는 나라들은 늘고 있습니다.

    미국에 이어 호주와 싱가포르, 이탈리아가 중국 전역에 대해 입국을 금지했습니다.

    한국도 이런 강력한 조치를 해야 한다는 여론이 만만치 않지만, 정부의 태도는 신중합니다.

    [정은경/질병관리본부장]
    "방역하는 입장에서는 입국자가 아무도 안 들어오는 게 저희로서는 가장 안전하긴 하지만, 위험도에 따른 차등적인 그런 접근을 해야한다…"

    정부는 우선 중국이 한국의 최대 교역국이라는 점에서 가뜩이나 움츠러든 경제에 미칠 파장을 우려하고 있습니다.

    일본 등 여러 나라들도 비슷한 이유로 입국금지를 후베이성에 한정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도 이런 점을 의식해 "중국의 어려움이 바로 우리 어려움으로 연결된다"며, "지원과 협력을 아끼지 말자"고 했습니다.

    다만 입국 제한 조치는 불가피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후베이성 체류 또는 방문 외국인이 대한 일시 입국 제한과 제주 무사증 입국 잠정 중단 등은 국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부득이한 조치입니다."

    이런 정부의 고민을 보여주듯, 어제 정부는 중국에 대한 여행경보를 3단계 철수권고로 올린다고 발표했다가, 밤사이 후베이성을 제외하고는 2단계 여행자제로 한다고 정정했습니다.

    MBC뉴스 조효정입니다.

    (영상편집 : 최승호)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