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이준범

黃 '장고' 끝 종로 출마…대선급 총선 경쟁 돌입

黃 '장고' 끝 종로 출마…대선급 총선 경쟁 돌입
입력 2020-02-07 20:08 | 수정 2020-02-07 20:11
재생목록
    ◀ 앵커 ▶

    수도권 험지 출마 공언 이후, 한 달 넘게 시간을 끌어왔던 황교안 자유 한국당 대표가 결국 서울 종로 출마를 선언 했습니다.

    이로써 이미 종로에서 뛰고 있는 이낙연 전 총리와 함께 '대선급 총선 경쟁'이 시작 됐습니다.

    이준범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오전까지만 해도 출마지역을 정하지 못했던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오후들어 긴급 기자회견을 자청해 서울 종로 출마를 선언했습니다.

    [황교안/자유한국당 대표]
    "자랑스러운 종로를 반드시 무능정권 심판 1번지, 부패정권 심판 1번지로 만들겠습니다."

    종로 출마를 두고 더이상 갈팡질팡하는 모습을 보일 경우 총선 전체를 망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면서 마침내 결단을 내린 겁니다.

    이렇게 이낙연 대 황교안 이라는 빅매치가 성사됐지만 황 대표는 기자회견 내내 이 전 총리와의 싸움이 아니라고 강조했습니다.

    이 전 총리를 한 번도 언급하지 않고 문재인 정권과의 대결이란 점만 부각시켰습니다.

    "종로 선거에서 이기려고 하는 상대방은 문재인 정권입니다. 어떤 일대일의 경쟁이 아니고, 문재인 정권과 저 황교안의 싸움입니다."

    이번 총선을 차기 대권주자들의 싸움이 아니라 현정권에 대한 심판으로 만들겠다는 뜻입니다.

    이낙연 전 총리는 이미 링위에 올라 황 대표를 기다려 왔습니다.

    [이낙연/전 국무총리 (1월 23일)]
    "신사적인 경쟁을 한 번 펼쳤으면 하는 기대를 가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종로와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한 선의의 경쟁을 기대한다"며 짧은 입장문만 내놨습니다.

    황 대표의 종로 출마에 대해 한국당 내에선 늦었지만 그나마 다행이라는 반응이 많았습니다.

    김형오 공천관리위원장은 "깊은 고뇌와 숙고 끝에 나온 결단은 불신의 벽을 허물고 새로운 희망을 제시했다"며 환영의 입장을 밝혔습니다.

    또, "중량급 인사들의 전략 배치 등 후속 절차에 들어가겠다"고 해, 고향 출마를 고수하고 있는 홍준표 전 대표 등에 대한 압박이 거세질 것임을 시사했습니다.

    MBC뉴스 이준범입니다.

    (영상취재 : 정연철 / 영상편집 : 이정섭)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