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김성현

"동남아 여행 자제 조치 검토"…'출국' 방역으로 전환

"동남아 여행 자제 조치 검토"…'출국' 방역으로 전환
입력 2020-02-08 20:00 | 수정 2020-02-08 20:02
재생목록
    ◀ 앵커 ▶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정부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을 막기 위해, 입국제한에 이어, 여행자제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중국뿐 아니라, 일본이나 태국, 싱가포르를 다녀온 뒤 확진 판정을 받는 환자가 늘고 있기 때문입니다.

    ◀ 앵커 ▶

    중국 이외에 제3국, 특히 동남아시아 일부 국가의 여행을 자제하는 방안이 논의될 예정입니다.

    첫 소식, 김성현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중앙사고수습본부는 오늘 신종 코로나 확산을 막기 위해 우리 국민의 해외 여행, 특히 동남아 일부 국가에 대한 여행 자제 조치를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김강립/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
    "저희들도 지금 관련 상황을 여러 부처들과 함께 내일 진행되는 확대 중수본 회의에서 이런 내용들을 종합적으로 포함을 해서 논의될 것으로…"

    중앙방역대책본부도 오늘 정례 브리핑에서 세계 각국의 감염자 발생 상황을 처음으로 정리해 공개하며, 필요할 경우 여행 자제 조치를 정부와 협의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정은경/중앙방역대책본부장]
    "필요하다고 판단이 되면 여행 경보라거나 여행 자제 같은 그런 조치를 중수본 통해서 외교부하고 협의해서 그런 조치들을 할 계획을…"

    중국발 입국자들에 대한 검역 강화와 입국 제한에 이어 내국인들의 여행 자제 조치까지 검토하는 건 우선 동남아 일부 국가들의 신종 코로나 확산세가 심상치 않기 때문입니다.

    중국을 뺀 나머지 국가들의 신종 코로나 확진 환자들을 보면, 싱가포르 30명, 태국과 일본이 각각 25명, 말레이시아 14명, 베트남 12명 등 동남아에서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물론 감염 확산 정도나 양상이 나라마다 달라 어느 국가를 얼마만큼 조치할 할지는 추가 논의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정은경/중앙방역대책본부장]
    "환자 발생 동향을 보고 여행에 대한 조치나 이런 것들을 어느 수위까지 하는 게 적절할 지에 대해서 매일 모니터링 하면서 내부 검토를…"

    국내 5명의 확진 환자들이 일본, 태국, 싱가포르 등에서 감염돼 입국한 뒤 지역사회에 장시간 노출되는 문제가 드러난 것도 여행 자제를 검토한 배경입니다.

    그렇다고 중국 외 제3국 입국자들을 제한하는 건 외교적으로든 검역 여건상으로든 더 큰 문제를 낳을 수 있습니다.

    [정세균/국무총리]
    "해외에서 들어오는 것을 방역으로만 해결할 수 있을지 다른 대책들을 더 세워야 할지 정부로서는 고심을 하지 않을 수 없는 그런 상황입니다. 중대한 결정이 필요하면 그런 것도 생각을 하고 있어서…"

    다만 일부 국가들에 여행자제 조치를 내리면 그 국가들도 우리나라에 비슷한 조치를 내릴 수 있어, 당국이 고심하는 걸로 전해졌습니다.

    정세균 총리는 내일 각 부처가 참여하는 확대 중앙사고수습본부를 열어 여행자제 조치 여부부터 대상 국가, 수위 등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MBC뉴스 김성현입니다.

    (영상취재: 이주영, 권혁용 / 영상편집: 신재란)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