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조윤정

사실상 '마스크' 배급제…"취약계층엔 무상공급"

사실상 '마스크' 배급제…"취약계층엔 무상공급"
입력 2020-03-04 20:02 | 수정 2020-03-05 06:12
재생목록
    ◀ 앵커 ▶

    정부가 마스크 공급과 관련해서, '배급제'라는 말까지 언급하면서 강력한 개입을 예고 했습니다.

    공적 판매를 80% 이상으로 늘리고, 마스크는 물론, 필터 같은 원료 수급까지도 직접 관리하는 방안을 마련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조윤정 기자가 전해드리겠습니다.

    ◀ 리포트 ▶

    정부가 발표할 대책에 따르면, 우선 현재 50%인 마스크 공적판매 물량을 80%까지 올리기로 했습니다.

    조달청이 마스크 업체에서 직접 사들이는 방식으로, 마스크 구매에 중앙정부가 직접 개입해 우체국과 농협, 약국 등 공적 판매처에 공급할 예정입니다.

    또, 주민등록증 등을 이용하는 전산시스템을 구축해 1인당 마스크 판매 개수도 제한합니다.

    정세균 총리는 사실상 배급제라는 말까지 언급했습니다.

    [정세균 국무총리]
    "배급제 비슷한 그런 배급제와 시장 경제를 함께 조화시키는 그런 방안을 지금 마련하고 있습니다."

    홍남기 부총리도 오늘, 취약계층에 대해서는 예비비를 동원해서라도 마스크를 무상공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필터 등 원료 부족으로 마스크 생산에 차질이 예상되는만큼, 완제품은 물론 필터의 생산과 판매량, 가격도 정부가 직접 관리하고 수출도 금지하는 방안도 추진중입니다.

    [마스크 제조업체]
    "일단 (필터가) 중국에서 들어오는 건 힘들어요. (큰 제조업체들도) 전부 다 필터가 없다는 식으로 얘기를 했었어요. 생산에도 차질이 있는 거로 생각이 되죠."

    생산업체당 하루 300개 이하까진 가능했던 완제품 수출도 사실상 완전히 차단될 것으로 보입니다.

    정부는 마스크 공적판매처를 약국으로 단일화하는 방안도 검토했지만 새로 개발되는 전산시스템을 이용해 농협과 우체국에서도 팔기로 했습니다.

    이같은 대책은 당초 오늘 발표될 예정이었지만 시스템 준비와 부처간 조율 등이 남아 이번주내 발표로 미뤄졌습니다.

    MBC뉴스 조윤정입니다.

    (영상편집: 김재환)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