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전예지

'코로나 추경'…대구·경북 포함 3조 원 추가 지원

'코로나 추경'…대구·경북 포함 3조 원 추가 지원
입력 2020-03-17 19:36 | 수정 2020-03-17 19:41
재생목록
    ◀ 앵커 ▶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여,야가 코로나 19 대응을 위한 추가 경정 예산 안을 11조 7천억 원, 정부 원안대로 유지하기로 합의 했습니다.

    대신 다른 사업 비를 줄여서 대구, 경북 지역에 1조 원을 추가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국회는 오늘 밤 본회의를 열어서 이 합의 안을 통과시킬 예정인데요.

    어디에 어떻게 쓰이는지 전예지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여야는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한 이른바 '코로나추경'을 11조 7천억 원으로 확정했습니다.

    정부가 제출한 11조 7천억 원이라는 전체 크기는 그대로지만, 코로나19와 상관없는 사업 예산 3조 1천억 원 줄여 코로나로 피해를 입은 대구·경북 지역과 저소득층 지원에 쓰기로 했습니다.

    [김광수/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민생당 간사]
    "세입경정부분에서 금액(2.4조)을 마련하고,세출부분에서 이번 코로나19와 직접적으로 연관성이 떨어지는 일부를 삭감해 약 0.7조원을 마련하고…"

    추가로 지원되는 3조 1천억원은 소상공인 경영안정자금과 초저금리 대출, 저소득층을 상대로 한 상품권 지급, 마스크 구입비 지원, 아동수당 확대 등에 쓸 계획입니다.

    특히 1조원은 음압병실 확대 등을 위해 무조건 대구 경북 지역에 먼저 할당하기로 했습니다.

    앞서 민주당은 추경 규모를 6조 원 이상 늘리자고 주장했고, 미래통합당은 총선용 현금 살포는 안된다며 반대했습니다.

    [이인영/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이번 추경은) 코로나 사태와 전 세계적 경제 하락에 대비하기 위한 최소한의 대비책일 뿐입니다."

    [심재철/미래통합당 원내대표]
    "마구잡이식 현금 살포가 아니라 꼭 필요한 곳에 꼭 필요한 만큼 세금을 투입하는 핀셋 지원이어야 합니다."

    결국 추경 규모를 대폭 늘리자던 민주당이 급한대로 1차 추경부터 처리하자며 한 발 물러서면서 합의가 이뤄졌습니다.

    진통끝에 합의된 코로나 추경안은 오늘 밤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될 예정입니다.

    MBC뉴스 전예지입니다.

    (영상취재: 이형빈, 이성재 / 영상편집: 문철학)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