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신수아

서울시도 재난소득…117만 가구 '최대 50만 원'

서울시도 재난소득…117만 가구 '최대 50만 원'
입력 2020-03-18 19:40 | 수정 2020-03-18 19:49
재생목록
    ◀ 앵커 ▶

    서울시가 자체 예산으로 재난 기본 소득의 성격을 가진 현금성 긴급 지원을 결정했습니다.

    30에서 50만 원씩 현금처럼 쓸수 있는 선불카드나 상품권을 지급한다는 건데요.

    서울에 거주하면서 일정 소득 이하를 버는 백10만 가구가 대상입니다.

    신수아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서울시가 편성한 재난소득 예산 규모는 3천 2백억여 원으로 모두 117만 7천 가구에 지급됩니다.

    중위소득, 즉 서울 시내 모든 가구를 소득 순서로 배열했을 때 정 중앙에 있게 되는 가구 소득을 기준으로, 그 소득 이하의 모든 가구에 직접 지급하기로 했습니다.

    [박원순/서울시장]
    "현금성 직접지원을 함으로써 당장의 가정경제의 붕괴를 막고 지역경제를 활성화 하는 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구체적으론 4인 가구의 경우 한달에 474만원 이하, 1인 가구의 경우 175만원 이하를 벌고 있다면 지원 대상이 됩니다.

    3인과 4인 가구라면 40만원, 1인과 2인 가구에는 30만원이 지원되고 이번달 30일부터 신청을 받아 선불카드나 지역사랑상품권으로 나눠줄 예정입니다.

    영세 자영업자, 프리랜서 등 그동안 기존 복지 제도론 돕기 어렵다는 지적이 제기됐던 시민들도 이번엔 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에 더해 박원순 서울시장은 서울시 자체 지원만으로는 부족하다며 2차 추경안 등을 통해 정부 차원에서 추가 지원을 해줄 것을 강하게 요구했습니다.

    [박원순/서울시장]
    "대한민국 전체가 이 전쟁에서 살아나서 일상을 회복하고 재도약하기 위해서는 정부 차원의 전국적인 재난긴급생활비 도입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재명 경기 지사 역시 기자회견을 통해, 1인당 1백만 원의 재난기본소득을 편성해줄 것을 정부에 거듭 제안했습니다.

    MBC뉴스 신수아입니다.

    (영상편집 : 이정근 / 영상취재 : 조윤기)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