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임명현

지자체 모두 "긴급 지원 필요"…가구 110만 원 제시

지자체 모두 "긴급 지원 필요"…가구 110만 원 제시
입력 2020-03-25 20:04 | 수정 2020-03-25 20:05
재생목록
    ◀ 앵커 ▶

    청와대가 '재난 긴급 생활비'와 관련 해서 전국 지자체를 상대로 전수 조사를 실시 했죠.

    결과가 공개 됐는데, 설문에 답한 지자체 장은 예외 없이 긴급 지원이 필요 하다고 답했고, 이들이 생각하는 지원 금액은 가구 당 평균 110만원 이었습니다.

    청와대는 이 조사 결과를 토대로, 세부적인 계획 마련에 본격적으로 착수 했습니다.

    보도에 임명현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재난생활비 지원과 관련된 기초자치단체장 설문조사에는 대상자 가운데 78%인 177명이 응답했습니다.

    이들 중 62%는 IMF때보다 심각한 위기라고 답했고, 열에 일곱은 이런 상황이 올해 말이나 내년까지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따라서 재난생활비 같은 정부의 긴급재정지원 필요성에 대해서는 '매우 필요하다' 86.4%, '대체로 필요하다'가 13.6%로, 1명도 빠짐없이 필요하다고 답했습니다.

    지원방식은 '중위소득 100% 이하 등의 기준을 정해 선별 지급하자'는 의견이 67.2%로 '모두 지급하자'는 답보다 배이상 많았습니다.

    지자체장들이 적정액수로 제시한 지원금액은 가구당 평균 110만원, 개인당 평균 79만원이었습니다.

    재정부담은 중앙정부가 해야 한다는 의견이 62.7%로, 중앙과 지방이 분담하자는 의견보다 많았습니다.

    청와대는 이같은 결과를 토대로 본격적인 지원모델 설계에 착수했습니다.

    [이낙연/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장]
    "재난지원금을 포함한 대국민 직접 지원 문제에 대해 당·정이 주 내에 긴밀하게 협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지자체장들은 특히 재난생활비 지원이 곧바로 자영업자나 소상공인 매출에 기여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청와대 역시 지원금이 최대한 빨리 사용되도록 하는 방안을 찾고 있습니다.

    MBC뉴스 임명현입니다.

    (영상취재 : 송록필 / 영상편집 : 박병근)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