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임경아

'전 국민 지급' 한발 뗀 丁총리…"고소득자 환수 전제"

'전 국민 지급' 한발 뗀 丁총리…"고소득자 환수 전제"
입력 2020-04-08 19:41 | 수정 2020-04-08 19:48
재생목록
    ◀ 앵커 ▶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사실상 정치권이 뜻을 같이한 긴급 재난 지원금의 전 국민 지급과 관련해서 정세균 국무총리가 "가능하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다만, 소득이 많은 사람한테 준 지원금은 나중에 환수하는 조건을 달긴 했지만 빠른 지급이 절실한 만큼 우선 전 국민한테 지급할 수 있다는 겁니다.

    임경아 기자입니다.

    ◀ 리포트 ▶

    긴급재난지원금을 전 국민에게 주는 방안에 대해 청와대가 "여야와 논의하겠다"고 밝힌 데 이어 정세균 총리가 진전된 입장을 내놨습니다.

    [정세균/국무총리]
    "다 드리되 고소득자들에 대해서는 다시 환수한다고 하는 장치가 마련되는, 그런 전제조건이 충족이 된다면 보편적으로 못할 일도 없지 않냐…"

    '고소득자 환수'라는 전제를 달아 더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밝힌 겁니다.

    지금은 속도전이 절실한 만큼 전 국민 지급이 더 적합하고, 논란도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재정 우려는 앞으로 연말정산이나 소득신고에서 고소득층에 대한 공제를 줄이거나, 세율을 조정해 다시 회수하는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단 의미로 보입니다.

    다만 다음주 국회에 제출할 2차 추경안은 '소득 하위 70%'라는 기존 정부안을 토대로 마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당장 재원 마련이 쉽지 않고 정치권도 아직은 입장이 통일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4번째 비상경제회의를 열고 36조 원 규모의 무역 금융으로 수출기업을 지원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자금 문제로 수출 기회를 놓치는 일이 없도록 할 것입니다. 수출에서도 위기의 순간에 새로운 기회를 만들 수 있습니다."

    오늘 회의에선 내수 확대를 위해 공공 부문 지출을 늘리고, 개인사업자들에겐 세 부담을 12조 원 가량 줄여주는 방안도 확정됐습니다.

    MBC뉴스 임경아입니다.

    (영상취재: 권혁용, 정인학 / 영상편집: 김민호 )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